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CJ CGV(079160)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7. 11. 28.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CJ CGV(079160)입니다. CJ CGV는 많은 분들이 알듯이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사업자이며 확장을 통해 시장점유율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은 부동의 1위를 유지 중이며 선점 효과가 매우 큰 영화 산업 특성상 향후에도 높은 시장 점유율 유지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CJ CGV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중순 단기 저점을 형성한 이후 이 때부터 상승과 하락파동을 점차 반복하며 저점을 높여가는 상승 추세 흐름이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습니다.

     

    9월 중순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을 따라서 현재 상승중이며, 11월 10일 3분기 실적 개선 소식에 주가가 거래량이 붙으면서 강하게 치솟았고, 이후에는 크게 상승탄력을 받지 못하고 현재는 종가기준으로 5일선과 10일선을 이탈한 상황입니다.

     

    우선 데이트레이딩 시점으로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단기 매물대 하단인 733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을 63000 부근까지 스펙트럼을 넓게 보고 대응하는 것이 차라리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위로 지난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70000 부근에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근은 추세선을 일시적으로 이탈하더라도 지지해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추세선이 조금씩 올라가고 매물대와도 이격이 조금 생기기 때문에 추후 며칠 지나 추세선이 70000 부근과 멀어진다면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두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70000 부근의 매물대 지지선이 존재하고, 큰 상승 흐름상으로는 63000 부근의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일봉차트가 완전히 무너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를 최종 손절라인으로 잡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70000 부근에서는 어느 정도 파동상 반등이 나와주어야 현재의 추세 흐름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근에 걸쳐 있는 추세선을 지켜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CJ CGV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현재 추세선의 기울기를 높여가며 상승중이며, 지지난주와 지난주 약간의 윗 꼬리를 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추세선이 70500 부근과 665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이 부근을 이탈한다고 하더라도 매물대 하단이고 전저점 부근인 59500 부근만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중장기적인 추세 흐름은 망가지지 않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평단가가 현재가 부근이고 비중이 크다면 595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추세선이고 매물대 하단인 66500 부근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절반 정도로 줄였다가, 이후 재차 반등 흐름이 나올 때 재매수하여 비중 조절을 잘 하셔야 합니다.

     

    CJ CGV는 3분기 실적이 괜찮기는 하지만 전년 동기 대비 좋은 편은 아닙니다. 지난해에 비해 매출원가가 상승하고 판관비 부담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3분기까지 조금 줄어들었으며 누적영업이익도 지난해에 비해 90억 정도 모자란 상황입니다.

     

    다행히 현재 상승 추세 흐름을 지속하고 있지만 만일 하락추세로 전환된다면 이러한 실적 관련 부분도 부각되며 하락 흐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조절해가면서 중장기 대응하면 괜찮을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