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C&S자산관리(032040)는 이번 간단 차트 분석에서 제외할까 했던 종목입니다. C&S자산관리는 현재 매매거래가 중지되어 있는 종목이지만 전종목을 분석하겠다는 여러분과의 약속과 함께 이렇게 포스팅을 합니다.
C&S자산과리는 지난 8월 18일부터 상장적격성 실질검사 대상으로 선정되어 거래정지가되어있는 상황입니다. C&S자산관리 거래재개 일자는 본래 상장적격성 실질검사 대상여부에 관한 결정일 까지였지만 최근 공시가 변경되었습니다.
최근 공시를 보면 1.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관련) 개선기간 종료('18.08.03)후 상장폐지 여부 결정일까지 2. (구주권 제출 관련) 신주권 변경상장일 전일까지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로 보았을 때 우선 거래재개일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신주권 변경
후 거래재개가 된 후 18년 8월 3일까지는 개선 기간을 준 만큼 거래재개는 가능합니다.
변경상장일이 언제로 될지 모르겠지만 우선 C&S자산관리는 감자가 결정되었고, 쉽게 풀어 이야기하면 기존의 5주가 1주 가격으로 변경되어 기존 주주들에게는 큰 타격이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변경상장 이후 주가가 어느 가격대에서 형성될지는 모르겠지만 감자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 사정이 좋지 않다는 반증이고 C&S자산관리는 최대주주 지분 또한 약해 최근 1.73%를 보유한 이인환 외2명이 최대주주로 올라설 만큼 경영권 관련 지분 싸움도 앞으로 볼만할 것 같습니다.
다행히 개선기간이 부여되었고, 감자로 인해 기존 주주들의 피해가 예상되기는 하지만 우선 1차 상장폐지는 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주권 제출이 완료되고 신주권 변경상장이 완료된 후 거래재개가 시작될텐데, 거래정지 전 강한 하락이 이미 주가에 반영되었다고 보는 시각도 있고, 반대로 불안감으로 인해 흔들릴 우려가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우선 거래재개가 된다면 매도 물량은 분명 터져나올겁니다. 다만 80% 정도의 감자가 된 이상, 기존 주주들의 피해가 크기 때문에 차라리 없는 셈 치고 뭍어두는 분들도 분명 계실겁니다.
위에서 C&S자산관리 일봉차트와 지금 주봉차트 분석을 하지 않는 이유는 현재로서는 차트 분석에 대한 의미가 전혀 없습니다. 앞서 거래량이 적은 BYC나 BYC우선주 그리고 분할을 앞두고 마찬가지로 거래정지가 되어 있는 BGF리테일을 소개할 때와 같이 차트 분석은 전혀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이렇게 분석글을 남기는 이유는 추후 제가 C&S자산관리를 다시 분석할 때 종목을 잊지 않기 위함이며, 그나마 최근 소식을 구독자분들에게 전달해 드리고 싶은 마음 때문입니다.
네이버 토론 게시판에 C&S자산관리는 상장폐지 된다는 유언비어가 떠도는데 개선기간이 부여되었고, 감자가 결정되었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의 피해가 크더라도 거래재개는 사실상 확정되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토론게시판의 유언비어에 휘둘릴 필요는 없습니다.
이렇게 개선기간을 부여받고 살아난 기업은 분명 존재하고 사례도 많습니다. 다만 C&S자산관리는 최대주주 관련 지분이 크지 않기 때문에 거래재개 이후 경영권분쟁 싸움이나 M&A관련 이슈가 있어야 어느 정도 주가 상승 모멘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최대주주가 변경되었는데, 변경된 최대주주의 지분도 1%대로 크지 않은 수준입니다.
C&S자산관리 거래정지가 풀리는 날 차트분석은 하지 못하겠지만 다시 한번 관련 소식들을 취합하여 이렇게 소식 전해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이만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