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CJ씨푸드(011150)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7. 11. 28.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포스팅할 기업은 CJ씨푸드(011150)입니다. CJ씨푸드는 무상급식관련주 및 겨울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형성하고 있는 수산물 가공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어묵 시장 점유율 1위로 CJ제일제당의 유통망을 활용하여 매출을 확대하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CJ씨푸드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월 중순쯤 까지 이평선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다가 이후 거래량을 동반한 역망치형 양봉캔들이 생성되었고, 이후 상승 추세 흐름이 최근까지 진행중입니다.

     

    추세선을 그어보면 우선 지난주 수요일 이 추세선을 이탈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추세선을 꼬리 부분까지 포함해서 볼 경우에는 296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방법과 그 아래 매물대 지지선 하단인 286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CJ씨푸드를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시는 분들 중 추가 진입할 여력이 없는 분들이라면 손절라인을 추세선인 2960 부근으로 짧게 잡고 보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지 않고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차라리 이 추세선 이탈시 변동성이 강해질 때 추가 진입을 할 여력이 있다면 매물대 하단인 286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다만 매물대 하단을 이탈할 경우, 최근 들어온 단기 물량까지 투매 물량으로 나오며 주가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비중을 늘린 분들도 이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시에는 비중을 크게 줄이거나 손절로 대응해야 리스크를 줄이면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물론 손절라인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하여 반등을 기대해 보아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겨울 테마주 CJ씨푸드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지난 10월 하락하다가 역망치형 양봉 캔들로 5주선도 돌파하는 반등 흐름을 암시하는 모습을 보인 이후 최근까지 나름 반등 흐름이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주봉차트상 20주선 저항의 영향으로 인해 현재 상승 탄력이 떨어졌으며, 하락 파동이 나올 가능성도 서서히 보이기 시작합니다.

     

    주봉차트상 현재가 부근에서 하락 파동이 나오는 것은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볼 때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 하락파동이 전저점은 무조건 지켜주는 조정이어야 의미가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오히려 올해 4분기 들어온 물량들이 빠져나가면서 하락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전저점 부근은 무조건 지켜야 합니다.

     

    다만 주봉차트상 차트를 만들면서 상승한다면 오히려 아래에서 지지라인을 단단하게 만들고 꾸준히 우상향할 수 있는 발판을 만든다고 생각한다면 하락파동이 나오는 것도 중장기적으로 보기에는 괜찮다고 봅니다.

     

    다만 바닥을 만드는 작업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 같습니다. 바닥을 만든다고 하더라도 위로 주가가 상승하기에는 3000 중반대에 어마어마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쌓여있습니다.

     



    CJ씨푸드 3분기까지의 매출은 지난해 대비 큰 차이는 보이지 않습니다. 다행히 3분기까지 영업이익은 지난해에 비해 9억 정도 증가했으며, 4분기 영업이익이 기대되기 때문에 실적이 결코 나쁜 기업은 아닙니다. 부채비율도 안정적이고 재무제표상 큰 문제는 없는 기업이기 때문에 저점만 잡힌다면 중장기적으로 가져가기에도 나쁜 종목은 아니지만 CJ씨푸드는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부족하다는 것이 약점입니다.

     

    겨울관련주로 분류하고 있지만 이로 인한 테마성 시세나 관련 시세는 부족한 편이며 오히려 무상급식 관련 테마가 엮였을 때 주가 상승률이 좋았고 이후로는 주가 변동폭은 크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정말 1년 이상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실 분들이 아니라면 조금 답답할 수는 잇는 종목입니다.

     

    지난 10월 반등을 예상하는 봉이 나왔고, 현재 상승 탄력이 떨어지면서 하락 파동이 나올 우려는 있지만 전저점 부근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저점 부근 다지면서 3000 중반대까지는 재차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조정 파동이 나오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 파동이 잔잔해지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