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30일 오늘의 증시현황(헝가리 유람선 침몰로 참좋은여행 급락)

by 주소남 2019. 5. 3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30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보다 헝가리 유람선 침몰이 뉴스 메인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헝가리의 수도 부다페스트 국회의사당 부근 다뉴브강에서 현지 시간 29일 오후 9시경, 한국인 33명과 헝가리 승무원 2명을 태운 유람선 '하블라니'가 다른 유람선과 충돌하여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외교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우리 국민 33명중 7명이 구조되고 19명이 실종되었고, 7명이 사망했다고 집계되고 있습니다. 여행사 단체 관광객인데,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참좋은여행사가 주관 여행사인 것으로 밝혀짐에 따라 오늘 참좋은여행의 주가가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외 전반적으로 오늘 증시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표면적으로 코스피는 외국인투자자가 매수세로 전환하면서 지수 자체는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고, 코스닥은 여전히 외국인 투자자의 매도세가 이어지면서 지수 하락까지 이어지고 있어, 체감상 하락장이 많이 느껴집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중국이 반도체 등 첨단 제품 생산에 필수인 희토류를 미국과의 무역전쟁에서 무기로 쓸 가능성이 제기되자 미국 증시를 비롯하여 해외증시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0.8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79%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69% 하락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대부분 -1% 이상 하락하면서 미중무역전쟁에 대한 불안감을 그대로 표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탈리아와 유럽연합의 갈등 재점화도 계속해서 투자심리를 찍어누르고 있어, 전반적으로 유럽증시가 모두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가 표면적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대형주 영향으로 조금은 왜곡되어 있으며, 일본과 중국, 홍콩 증시 모두 하락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대형주 상승의 영향으로 인해 코스피지수 자체는 상승중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29% 상승한 2029.2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03종목, 보합 55종목, 하락 536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이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와 삼성SDI, SK하이닉스 등 시가총액 상위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비교적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금속광물 업종과 은행, 서비스, 제조, 전기가스, 기계, 철가금속, 운수장비, 보험, 증권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한세실업이나 F&F, 한섬 등이 포함된 섬유의복 업종 지수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유통, 의약품, 의료정밀, 음식료, 건설, 화학, 종이목재, 통신, 운수창고 업종 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시장도 좋지 못합니다. 개인과 기관투자자는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지만 외국인투자자의 이탈을 막지 못해 지수 자체적으로도 하락이 나오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느껴집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60% 하락한 687.3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50종목, 보합 78종목, 하락 750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업종을 비롯하여 오락, 화학, 반도체, 디지털, 출판매체, 정보기기, 기타제조, 기계장비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5G 관련주가 다수 포함된 통신장비 업종 지수가 -4% 가까운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신성장기업과 기타서비스, 섬유의류,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고 있어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리아에프티(123410)가 유일한 상한가 기록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5G융합 자율주행차가 다음달 22일 서울 상암동에서 공개될 예정인데, 코리아에프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율주행차 센서칩을 개발중인 회사로 알려지면서 매수세가 몰린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희토류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여전히 희토류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무역전쟁에서 중국이 직접적으로 희토류를 언급함에 따라 유니온머티리얼을 비롯하여 노바텍, 유니온, 티플렉스 등 희토류 관련 주식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5G융합 자율주행차 소식으로 인해 통신장비나 자율주행차 관련 종목들도 일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헝가리 유람선 침몰로 인하여 참좋은여행과 함께 노랑풍선, 세중, 모두투어, 인터파크, 하나투어 등 여행주들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지부진한 장이 이어지고 있고, 일부 테마를 중심으로 시세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개미들이 대응하기 힘든 장이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2019년 5월도 내일이면 마지막날입니다. 5월 한 달동안 힘든 증시가 이어지고 있는데,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어떠셨는지 모르겠습니다.

    부디 다가오는 6월은 증시가 반등해 5월의 하락장을 어느 정도 만회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5월 3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헝가리 유람선 침몰로 인해 실종된 분들 구조 소식이 빠르게 들렸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