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달 증시 흐름이 너무나도 좋지 않습니다. 이번달 초 하락하기 시작한 증시는 현재 코스피지수가 한 달 동안 -8.18%, 코스닥지수가 -8.38% 가량 하락하면서 올해 들어 가장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와중에 지난 4월 초부터 불거진 코오롱티슈진의 인보사 케이주 사태가 이번달 본격적으로 터지면서, 코오롱 그룹주들의 주가가 급락했고, 인보사 매출이 대부분인 코오롱티슈진은 거래정지되어 현재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받고 있습니다.
인보사 사태에 대해서는 일전에 포스팅한 자료가 있고, 다음 포스팅에서 조금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오롱의 인보사 사태가 터진 이후 코오롱 그룹주들은 얼마나 하락했는지 집중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오롱티슈진(950160)
우선 이번 인보사 사태에 가장 큰 직격탄을 맞은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 사태가 터진 지난 4월 1일, 점 하한가로 시작해 5월초, 이미 2년 전 인보사 성분이 뒤바뀐 사실을 알고 있었다는 정황이 제기되면서 다시 한 번 점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이후에도 하락 추세를 보이다가, 지난 29일 결국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으로 분류되며, 거래정지를 당했고, 상장폐지 위기에 놓여있습니다.
코오롱티슈진은 인보사 사태로 인해 주가가 -76.75% 가량 하락해, 코오롱 그룹주 중 가장 큰 하락을 보였고, 현재는 상장폐지까지 걱정해야 할 위기에 처해있어 상황이 제일 심각합니다.
2. 코오롱생명과학(102940)
코오롱티슈진의 지분 12.55%를 보유하고 있고, 인보사의 실질적인 개발을 한 코오롱생명과학의 주가도 인보사 사태로 인해 크게 하락했습니다.
인보사 사태가 터진 이후 코오롱생명과학은 29일 현재까지, -73.40%의 하락률을 보여 거래정지된 코오롱티슈진에 이어 가장 많이 타격을 받았습니다.
3. 코오롱(002020)
코오롱 그룹의 제일 위에 있는 기업인 코오롱은 인보사 사태가 터진 이후 -51.19%의 주가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지난 3월 말 종가 대비 반토막 이상 하락했는데, 좋지 않은 시장을 감안하더라도 인보사 사태가 어느 정도 주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코오롱우(002025)
코오롱우도 적지 않은 타격을 받았습니다. 인보사 사태 이후 즉각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며 반응했지만, 상대적으로 타격이 덜 할 것이라는 전망에 오히려 인보사 사태 이후 주가가 강하게 상승해 21000원까지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전체적인 시장 불안과 함께 커지는 인보사 사태에 반응하면서 인보사 사태가 터진 이후 -43.33%의 주가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5. 코오롱글로벌(003070)
코오롱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코오롱글로벌은 비교적 인보사 사태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보사 사태 이후 주가가 -16.63% 가량 하락하긴 했지만, 시장이 그만큼 하락했기 때문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영향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코오롱티슈진이 점하한가를 기록했을 당시, 어느 정도 투자심리가 위축되어 하락한 적이 있는 만큼,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6. 코오롱글로벌우(003075)
코오롱글로벌우는 인보사 사태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히려 인보사 사태 이후 주가는 현재까지 +11.27% 상승했습니다.
시장이 좋지 않았을 때, 전체적으로 우선주 테마가 시장을 한 차례 강타했을 당시 상승했던 것이 큰 힘이 되었고, 실제로 인보사 사태로 인해 영향은 거의 없다시피 했습니다.
7. 코오롱인더(120110)
코오롱인더의 경우 처음 인보사 사태가 터졌을 당시, 큰 영향을 보이지 않았지만, 이후 계속 악화되는 상황에 5월부터는 조금씩 영향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최근 이틀 연속 -5% 이상 하락하면서 인보사 사태 이후 코오롱인더의 주가는 -21.84% 가량 하락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이 하락하기는 했지만, 시장 평균 하락률보다는 조금 더 높기 때문에 인보사 영향을 완전히 받지 않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8. 코오롱인더우(120115)
코오롱인더우는 인보사 사태 첫 날 장중 -4.76% 하락하면서 불안감을 보였지만, 이후 우선주 테마로 인해 주가가 오히려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역시 최근 코오롱그룹주가 전체적으로 흔들리면서 조금의 타격을 받은 모습인데, 우선주이기 때문에 크게 타격을 받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코오롱인더우의 주가는 인보사 사태 이후 -12.47% 가량 하락했습니다.
9. 코오롱머티리얼(144620)
코오롱머티리얼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최대주주로 있는 회사로, 인보사 사태가 터진 당일 오히려 주가가 상승하면서, 영향이 거의 없는 듯 했습니다.
하지만 5월부터는 전반적으로 영향을 받아, 인보사 사태가 터진 이후 -25.10%의 주가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10. 코오롱플라스틱(138490)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자회사인 코오롱플라스틱 역시 인보사 사태가 터진 처음에는 주가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5월 이후 인보사 사태에 그룹주들이 전반적으로 흔들리면서 간접적인 영향을 받았고, 인보사 사태 이후 -17.98%의 하락률을 보였습니다.
11. SKC코오롱PI(178920)
코오롱인더스트리가 27.03%의 지분율로 2대주주로 있는 SKC코오롱PI는 상대적으로 인보사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보사 사태 이후 SKC코오롱PI 주가는 -13.16% 가량 하락했지만, 그만큼 시장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인보사 영향이라고 보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인보사 사태로 인해 코오롱 그룹주들이 전반적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되었기 때문에 인보사 영향이 1도 없었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비교적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