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코오롱티슈진 유전자치료제 '인보사' 판매 중단 주가 영향은?

by 주소남 2019. 4. 1.
반응형

주말간 코오롱티슈진(950160) 주주들에게는 날벼락이 떨어졌습니다. 바로 국내 첫 유전자치료제인 '인보사'의 주성분 가운데 세포1개 성분이 허가 당시와 다르다는 점이 확인되어 유통과 판매가 중단되었다는 악재 때문입니다.

인보사케이주는 골관절염 유전자치료제로, 주성분 중 1개 성분(2액)이 허가 당시 제출한 자료에 기재된 세포와 다른 세포인 것으로 추정되어 코오롱생명과학에 제조, 판매중지를 요청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이 날 해당 제품에 대해 유통, 판매 중지를 결정했고, 이 때문에 코오롱티슈진을 비롯한 코오롱 그룹주의 주가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드리워져있습니다.

 

코오롱티슈진 인보사

코오롱티슈진은 코오롱생명과학의 자회사이고, 코오롱티슈진이 개발한 약이 인보사입니다.

인보사는 국산 신약 29호로 2017년 7월 식약처로부터 국내 첫 유전자치료제 품목 허가를 받아, 이후 코오롱티슈진이 주식시장에 상장하는 2017년 11월 큰 기대감으로 인해 코오롱티슈진 주가가 크게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인보사는 사람의 정상 동종 연골세포와 세포의 분화를 촉진하는 성장인자를 가진 세포를 무릎 관절강 내에 주사로 투여하여 골관절염을 치료하는 세포유전자치료제로, 주성분은 1액(동종유래 연골세포)과 2액(TGF-β1 유전자삽입 동종유래 연골세포)입니다.

인보사

당초 2액의 허가사항은 유전자가 포함된 연골세포였지만 유통된 제품은 유전자를 전달하는 매개체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 신장세포주가 혼입된 후연골세포를 대체한 것으로 식약처는 추정하고 판매 중지를 요청했습니다.

다만 식약처는 해당 제품이 현재까지는 안전성 측면에서 큰 우려는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현재 시행중인 이상사례 수집과 유효성 평가수집 등에 대한 장기 추적조사를 전체 환자로 확대해 진행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오롱티슈진 주가

그렇다면 코오롱티슈진의 인보사 판매 중단에 주가는 어떻게 반응할까요? 우선 위의 차트를 보기 전에 인보사의 매출 현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오롱티슈진 매출

코오롱티슈진의 지난해 3분기까지 인보사의 매출 비중은 총 매출액의 5% 정도로 그나마 크지는 않습니다.

즉, 인보사가 판매 중단되어도 실질적으로 코오롱티슈진의 실적이나 재무에 영향을 크게 주기는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단, 그렇다고 주가가 급락하지 않지는 않을겁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매출비중도 크지 않고, 기업의 본질 가치에 영향을 주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타격은 크지 않지만, 잃어버린 기업의 신뢰성과 단기 악재로 시장에서 얼마나 받아들여지는지에 대한 기대감 등이 혼합되면 생각보다 주가 하락은 강해질 수 있습니다.

다시 위의 코오롱티슈진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3월 중순, 11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로 지속적인 음봉을 보이면서 최근까지 주가는 계속해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일봉차트상 보이는 매물대 지지라인도 없을 뿐더러, 아래 주봉차트상으로도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 반등이 어느 곳에서 나올지 우려되는 위치이고, 신저가를 갱신할 가능성이 조금은 더 높습니다.

현재로서는 일봉차트상 체크해야 할 것은 37000 부근부터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해진다는 정도이고, 오늘을 기준으로 하여 변동성이 강해져 이후 주가가 상승할 때, 37000 부근의 매물대 저항이 움직였는지 체크해 보는 것입니다.

코오롱티슈진 주식

코오롱티슈진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역시 4주 연속 음봉 흐름으로 모든 이동평균선들이 주가보다 위에 있습니다.

또한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도 없기 때문에, 차트만 놓고 본다면 당장 악재가 터졌기에, 아래에서 지지를 기대할 수 있는 곳을 차트상으로는 찾기가 힘듭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인보사의 매출 비중은 5%정도로, 매출에 타격을 줄 만큼은 아니지만, 주가는 기대감이기 때문에, 기대감이 무너진 상황에서 당장 오늘 주가 하락은 변동폭이 굉장히 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식약처는 후속조치로 인보사에 다른 세포가 사용된 원인을 철저하게 조사하여 해당 의약품을 계속 사용해도 될지 결정할 계획인데, 단순 실수라면 판매재개가 오랜 시일이 걸리지 않을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미국 임상3상도 중단되는 등 기대감이 많이 꺾였기 때문에 섣부르게 내일 급락을 보고 진입이나 추가진입은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인보사에 대한 새로운 소식이 나온다면, 가장 빠르게 정보를 전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디, 코오롱티슈진 주주분들을 위해서라도 인보사 논란이 빠르게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