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CJ제일제당(097950) 간단 차트분석[헬스케어 테마]

by 주소남 2017. 11. 29.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기업은 헬스케어 테마 CJ제일제당(097950) 입니다. CJ제일제당은 CJ의 자회사로 국내 최대 종합식품업체입니다. 식품, 사료, 의약품 등 다양한 사업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으며 원재료 수입액이 크고, 외환관련 부채가 많기 때문에 환율이나 곡물가격의 변동에 실적이 좌우되는 경향이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CJ제일제당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평소 변동성이 크지 않은 종목이지만 지난 9월 중순 저점대비 주가가 20% 가까이 상승해 있으며 이번달 주가 상승률이 꽤나 괜찮았습니다.

     

    현재 추세선의 기울기를 급격하게 높이며 상승 흐름이 좋았고, CJ제일제당을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 홀딩하되,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이야 주봉차트까지 확인하고 조금 느긋하게 대응해도 괜찮겠지만 단기적으로는 최근 상승 흐름이 좋았고,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하락 파동도 한번쯤 강하게 나올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추세선을 기점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세선은 현재 4035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시일이 지날때 마다 조금씩 높아집니다. 현재 상승추세 흐름이 좋고 단기 매물 저항이나 중장기 매물 저항이 강하지 않은 위치이기 때문에 CJ제일제당을 단기적으로 본다면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좋은 상승 흐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차트에 단기 추세선을 그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9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대응해도 괜찮지만 현재 주가가 조금 급격하게 오른 감이 없지않아 있고, 아래에 있는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삼을 경우 손실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대응법으로는 맞지 않습니다.

     


     

     

    위의 차트는 CJ제일제당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올해 가장 큰 상승 흐름이 현재 진행중이며 추세선의 기울기가 점점 높아져가는 전형적인 상승 흐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는 위아래로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구간입니다. 위로 매물 저항은 없고, 아래로 매물 지지선이 있기는 하지만 약하기 때문에 CJ제일제당을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5주선을 기준으로 하여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조정시 재매수하여 주식 수를 늘려가며 중장기 대응하는 전략도 좋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현재 주가가 조금 오버페이스 되어 있는 감이 없지않아 있기 때문에 하락 흐름이 나온다면 400000 이하로 빠질 시 380000 부근까지는 급격하게 조정이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중 조절만 잘해나가도 어느 정도 파동이 있고, 상승 흐름이 길게 이어지는 종목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에도 괜찮은 종목입니다. CJ제일제당 3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누적 영업이익은 3분기까지 기준 지난해보다 하락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 면에서는 점수를 주기 어렵습니다.

     

    물론 헬스케어 테마를 가지고 있는 CJ제일제당 재무구조가 탄탄하고 실적도 꾸준히 나오는 대기업이기 때문에 회사가 망할 일은 향후 10년간 없다고 봅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 괜찮은 종목이지만 현재는 주가가 단기적으로 과하게 오른 만큼 하락이 나올 때는 조금 빠른 판단으로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비중을 다시 늘리는 전략도 생각해야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