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CSA코스믹(083660) 간단 차트분석[중국 화장품 테마주]

by 주소남 2017. 11. 30.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화장품 테마주 CSA코스믹(083660) 입니다. CSA코스믹은 합성수지건설 자재제품 제조 및 판매업과 설치공사 그리고 수질 및 환경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이었습니다. 이후 2015년 12월 신규사업 확대를 위하여 화장품 사업을 시작했으며 10~20대 대상 색조 화장품 라인인 '16브랜드(16brand)'와 뷰티&라이프스타일 콜라보레이션을 추구하는 생활용품 전문브랜드인 '원더바스(Wonderbath)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중국 화장품 테마주 CSA코스믹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말까지 이평선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이후 변동성이 강해지며 11월 초까지 주가 상승 흐름이 강했고 이후 11월 한달 동안 조정이 이어지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이후 추세선을 만들며 오늘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오며 주가가 5일선과 10일선은 물론 장기 이평선인 240일선 부근까지 돌파하며 2차 상승 파동이 나올 가능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은 강한 상황입니다. 4435 부근부터 매물대 저항이 시작되며 이 부근 매물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대량 거래가 필요해보입니다.

     

    중국 화장품 관련주 CSA코스믹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삼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세선은 현재 3930 부근에 있으나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적으로 이 추세선을 지켜준다면 위로 매물 저항이 강해도 매물대 싸움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락시 추세선 이탈 유무가 중요합니다.

     


     

     

     

    위의 차트는 중국 화장품테마주 CSA 코스믹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지난주 장대 음봉이 나오면서 조금 불안했지만 지난주 십자형 도지 모양으로 반등 가능성을 알렸고, 이번주 아직 2 거래일이 남은 상황이지만 현재까지는 양봉 흐름을 보이고 있고, 5주선돌파도 가능한 상황입니다.

     

    이번주 현재가보다 주가가 높게 형성되어 끝난다면 단기적으로는 4950 부근까지 목표가를 보아도 좋을 만큼 차트 흐름이 괜찮아집니다. 물론 CSA 코스믹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올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3480 부근으로 손절라인을 낮게 잡아 놓고 대응할 필요가 있는데, 이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할 경우 적어도 3600 부근 아래에서는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대응이 가능합니다.

     

    현재 반등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지만 추세선까지는 언제든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다는 가정을 세워두고 대응해야하며, 하락추세가 나올 때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하는 경우에는 비중을 크게 줄이거나 손절하는 방법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CSA코스믹은 최근 중국에서 16브랜드를 론칭하고 3억2000만명의 1990 ~ 2000년대생을 타깃으로 하는 색조화장품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이번달 초 중국 광저우 주장파티에서 'MY PLAY! MY WAY! 16브랜드 론칭 행사'를 개최했고,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쳤습니다.

     

    최근 한중 정상회담 이야기가 오고가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와 중국과의 관계 개선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관련 화장품 테마주들이 다시 한번 요동칠 가능성이 있으며 CSA 코스믹은 중국 화장품 테마 대장주로의 움직임도 보일 수 있는 종목으로 보이기 때문에 주가 상승 모멘텀이나 재료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만 CSA코스믹은 실적이 좋지 못한 기업입니다. 지난해 영업손실이 44억원에 달했는데 올해는 3분기까지 이를 넘어서는 7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으며 당기순손실도 지난해보다 확대된 상황입니다. 매출액도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지 못하고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원재료비의 증가와 판관비 부담으로 인해 실적은 좋지 못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중장기적인 대응보다는 단기 파동에 의한 대응이 현재로서는 주효해보이며, 한중 관계 개선 기대감에 따른 이번 상승 파동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