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화평법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7. 1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17일 제헌절,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매우 좋지 못합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하락 종목 숫자도 크게 늘어 체감상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는 느낌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에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두드러지며, 특히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치명적으로 작용해 최근 반등하던 지수에 찬물을 끼얹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화평법 관련주와 첨생법 관련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일본의 수출규제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 조치로 전략물자 통제품목에 한해 0.1톤 이상의 신규 제조, 수입 화학물질 등록과 연구개발(R&D) 화학물질의 등록 면제를 신청하는 행정절차에 패스트트랙을 적용할 것으로 전해짐에 따라 화평법 관련주로 언급되는 켐온과 바이오톡스텍 등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첨생법안 논의가 재개되면서 첨생법 관련주도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화평법 관련주는 빠른 시간 내에 총정리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미국과 유럽증시가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최근 상승랠리가 멈추었습니다.



     

    중국에 다시 '관세 폭탄'을 투하할 수 있다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위협 탓에 미중 무역전쟁 휴전이 깨질 수 있다는 우려로 미국 뉴욕 3대증시는 모두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9%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43%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34%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대체적으로 상승한 채 하루를 마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나오기 전 시장이 마감하기도 했고, 어닝시즌을 맞아 어닝서프라이즈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전체적으로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벨기에, 덴마크, 스페인, 핀란드, 헝가리 등 주요 유럽 증시가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현재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한중일 3국 증시가 모두 하락하고 있고, 홍콩증시 역시 하락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상승하던 코스피지수가 위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지 못하는 틈을 타 기관투자자들이 매도세를 강하게 쏟아내면서 현재 지수 하락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53분 기준, 전일 대비 -1.06% 하락한 2069.64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14종목, 보합 49종목, 하락 729종목 등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종목 숫자가 훨씬 많은 매우 좋지 않은 시장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운수창고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기계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하고 있을 뿐, 이 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업종 지수가 -2%대 하락으로 가장 큰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속해있는 종목들도 모두 지지부진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설업종 이외에도 의약품, 섬유의복, 전기전자, 유통, 화학, 제조, 음식료, 비금속광물, 종이목재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시장도 최근 반등추세가 무너지면서 오늘 5일 이동평균선을 강하게 이탈했고, 시초가 대비 하락하면서 불안한 하락추세가 다시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11시 56분 기준, 전일 대비 -1.18% 하락한 666.4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14종목, 보합 41종목, 하락 1,03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이 넘어가는 날은 전반적으로 힘이 쭉쭉 빠지는 장이 되는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신성장기업지수와 종이목재, 기타서비스 업종 지수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서비스, 오락,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가 -2% 이상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IT S/W & SVC, IT부품 기계장비, 금속, 디지털, 섬유의류, 비금속, 인터넷, 화학, 건설, 기타제조, 통신장비, 음식료, IT H/W, 의료정밀, 제조, 금융, 벤처기업, 출판매체 업종 지수 등도 -1%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화평법 관련주 대장주로 인식되는 켐온(217600)이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화평법(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 규제 개선의 후속 조치를 추진하고 있는데, 켐온은 비임상시험 데이터를 미국 식품의약국에서 인정받은 업체로 증권가에서 화평법 개정의 최대 수혜주로 거론된바 있으며, 첨생법과 화평법 모두 연관되어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화평법 관련주



     

    오늘 증시에서 화평법과 첨생법이 묘하게 맞물리면서 화평법 관련주로 거론되는 켐온과 바이오톡스텍의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고, 다른 화평법 수혜주로 거론되는 강스템바이오와 우정바이오도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첨생법 관련 재논의도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시장에서 제약, 바이오주 위주로 상승하는 종목들이 여럿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시장이 좋지 않아, 현재 많은 분들이 투자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이러한 하락장을 달갑지 않은데 어쩌겠습니까 받아들이고 대응해야죠.

     

    늘 이야기하지만 하락시 전저점을 지키지 못하면 재차 큰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수급이 불안한 상황에서 부디 오후장에는 이들이 매수세로 돌아서 증시가 반등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오늘과 같은 장 현명하게 잘 대응하시리라 믿으면서, 7월 17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