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5일 오늘의 증시현황(영양가 없는 시장)

by 주소남 2019. 7.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15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오전 증시 키워드는 '영양가 없는 시장' 입니다.

     

    오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이탈이 이어지면서 불안한 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 모두 하락중이고, 특히 지수 하락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영양가 없는 시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말간 일본이 우리나라를 백색국가로 지정한다는 소식에 우리나라에서도 일본 불매운동이 더욱 강화될 조짐이 보이고 있고, 실제로 몇몇 일본 관련 기업들이 매출에 타격을 입으면서 반사이익을 볼 수혜주들이 오늘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별도로 현재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가 급락세로 돌아서면서 가상화폐 관련주들도 대부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사실상 이달 말 금리 인하를 예고한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의 발언으로 인해 미국 뉴욕증시는 모두 상승하면서 3대지수 일제히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90%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59%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46% 상승하면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해외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의 금리인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가 대규모 영업적자를 예고하면서 발목을 잡았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러시아, 그리스, 라트비아, 스위스, 덴마크 증시 등이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한 반면 프랑스와 이탈리아,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벨기에 증시 등은 상승하면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증시가 전체적으로 상승하고 있고, 일본 증시가 소폭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코스피지수

     

    지난주 후반 반등에 성공한 코스피지수는 앞선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듯이 위의 매물대 저항에 막힌 모습입니다.

     

    -0.16% 하락하면서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0.65%까지 하락했다가 현재는 -0.07%까지 하락폭을 줄이면서 양봉으로 전환한 상태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34분 기준, 전일 대비 -0.08% 하락한 2085.09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93종목, 보합 61종목, 하락 640종목 등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것으로 미루어보아 일부 대형주의 상승으로 인해 코스피지수가 왜곡되어 있다고 해석할 수 있고, 오늘의 키워드처럼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경기방어주인 통신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은행, 서비스, 종이목재, 전기전자, 화학 업종 지수가 상승중이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섬유의복 업종을 비롯하여 건설, 유통, 의약품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면서 증시 하락을 주도하고 있고, 상승하는 업종들도 업종 전반적으로 좋은 것이 아니라 일부 특정 대형주 상승으로 인해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있을 뿐입니다.

     

    코스닥지수

     

    지난주, 올해 들어 가장 큰 낙폭을 보인 코스닥지수는 현재까지 지난주 금요일의 양봉을 모두 뒤덮는 음봉을 만들면서 역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17% 상승하면서 기분 좋게 출발했지만,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에 장중 -1.18%까지 하락했다가 현재는 -0.73% 하락한 676.21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03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920종목 등 전반적으로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오락, 디지털, 방송서비스, 종이목재,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만 상승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통과 음식료, 의료정밀, 제약, 운송, 소프트웨어, 건설, 인터넷, IT부품,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현재 셀리버리(268600)가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셀리버리는 위탁 독성 시험기관인 KBI에서 항암신약 후보물질 'iCP-SOCS3'의 다회독성 및 독성동태학 영장류 독성시험에서 안정성을 입증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히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

     

    오늘 증시에서 가장 탄력을 받고 있는 테마는 일본 불매운동 수혜주들입니다. 일본이 계속해서 우리나라에 무역 전쟁 시비를 걸어오고 있고, 이에 국민 정서도 일본을 배척하는 반일 감정이 점차 강해지면서 불매운동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애국 테마주로 불리는 모나미와 신성통상, PN풍년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영양가 없는 시장입니다. 대형주 중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삼성에스디에스, LG화학 등이 강세를 보이면서 코스피지수를 어느 정도 방어하고 있지만, 중소형주 하락이 강해 체감상 하락장이 강하게 와닿는 하루입니다.

     

    7월도 절반 정도 지나간 상태에서 변동성이 확대되는 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늘 이야기하지만 증시 상승장보다는 상승 후 조정이나 하락 장이 중요합니다.

     

    지난주 강한 하락장도 지난 5월말의 저점을 지키지 못했기 때문이고, 만일 이번에 나오는 조정도 지난주 화요일 기록한 저점을 지지해주지 못한다면 다시 한 차례 강한 하락도 나올 수 있는 만큼 유의해 대응해야 합니다.

     

    부디 오후장에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수세가 돌아오길 바라면서 7월 15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