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5일 오늘의 증시현황(북한 미사일 발사)

by 주소남 2019. 7.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아침 북한이 지난 5월 이후 다시 단거리 미사일 2발을 발사하면서 안보 상태를 고조시켰습니다.

     

    이에 장 초반 방산주들이 급등하고, 경협주들이 급락하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일시적인 움직임에 불과했습니다.

     

    그보다 오늘 기관의 지속적인 매도세로 인해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이 급락하고 있고, 특히 코스닥지수는 연중 신저점을 기록하면서 오늘 증시가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기술주 중심의 반도체주들의 어닝서프라이즈에 힘입어 나스닥지수와 S&P500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다시 한 번 경신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29% 하락했지만, 나스닥지수는 +0.85% 상승했고, S&P500지수는 +0.47%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제조업 지표 악화로 인한 경기 둔화 우려와 함께 금리 인하 기대가 맞물리면서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러시아, 라트비아, 스위스, 스웨덴 증시가 하락하는 반면 독일과 이탈리아, 그리스, 벨기에, 덴마크 증시 등은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지정학적 우려와 기관의 매도세로 인해 아시아증시 중 가장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중국증시도 소폭 하락중입니다.

     

    반면 일본과 홍콩증시는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역시 영양가는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36분 기준, 전일 대비 -0.74% 하락한 2066.8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92종목, 보합 34종목, 하락 76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100종목도 되지 않고, 하락 종목 숫자가 8배 가량 많은 그야말로 굉장히 좋지 않은 장입니다.

     

    오늘 코스피지수의 하락은 외국인투자자의 소폭 매수세에도 불구하고 기관투자자의 집중 매도세로 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이 너무나도 많은데,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으로, 이외의 모든 종목들이 대부분 하락하고 있어 지수는 크게 하락하지 않는 것 같지만 체감상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현재 전기가스와 전기전자, 서비스 업종 지수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약품, 화학,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2%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그외의 모든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고 있어 오늘 하락장을 대변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불안한 반등을 보이던 코스닥지수는 기어코 연중 최저점을 갱신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40분 기준, 전일 대비 -1.48% 하락한 650.0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650.05 포인트가 올해 들어 가장 낮은 수치이며, 지수 차트상으로도 추세를 깨고 내려오기 때문에 오후장이 더욱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72종목, 보합 50종목, 하락 1,06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이 넘어가는 그야말로 패닉 상태의 장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지수를 살펴보면 현재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 전환한 상황입니다. 특히 종이목재와 금속, 화학, 오락, 컴퓨터서비스, 정보기기, 소프트웨어, 기계장비 업종 지수가 -2% 이상 급락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부각되는 테마는 없습니다. 북한 미사일 발사로 인해 방산주가 장 초반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전체적인 시장 악화에 방산주도 많이 내려왔고, 상승하는 종목들은 대부분 개별 종목 이슈로 인한 상승입니다.



    그나마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어느 정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역시 시장 상황이 굉장히 유동적이기 때문에 섣부르게 진입하기에도 애매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코스닥이 전저점을 깨지 않았으면 했는데, 아쉽게도 지지라인이 무너졌습니다. 오전장 이렇게 무너져내려, 오후장은 더 큰 하락이 나오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신중히 접근하는 스타일이기에, 일전에 하락시 어느 정도 매도해 두었다가 재진입을 계속해서 미루어왔는데, 이번에 추세선을 깨고 내려와 조금 더 상황을 지켜 볼 필요가 있어, 더욱 더 신중해져야 하는 구간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도 큰 피해 없으시길 바라면서 7월 25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