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7월 23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기관투자자의 지속적인 매도세가 발목을 잡는 가운데, 코스피 시장은 외국인투자자들의 강한 매수세가 뒷받침되고 있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을 보이면서 지수는 상승하지만 체감상 하락장이 느껴집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상승, 코스닥지수는 하락을 보이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조금 더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시장에서는 국일제지 등 그래핀 관련주가 다시 힘을 받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뉴욕 3대증시는 모두 상승하면서 마감했는데, 어닝시즌의 클라이맥스를 맞아 예상치를 웃도는 어닝서프라이즈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7%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71%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2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미국과 유럽의 통화정책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이어지는 가운데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증시 등은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지만 러시아 증시와 그리스, 라트비아, 스위스, 스웨덴 증시 등은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처럼 대부분 반등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함께 일본의 니케이225지수, 중국의 상해종합지수, 홍콩의 항셍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지수가 상승하고있기는 하지만 현재가 위로 매물벽이 많습니다. 외국인투자자의 강한 매수세를 뒷받침하여 대형주 위주의 상승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사실상 체감도 크게 되지는 않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44분 기준, 전일 대비 +0.56% 상승한 2105.1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60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45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100종목 가량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한국전력의 강세로 인해 전기가스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은행과 금융, 전기전자, 증권, 건설, 음식료, 화학, 유통, 철강금속, 제조, 보험, 운수창고, 기계, 서비스, 섬유의복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의료정밀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운수장비, 종이목재, 통신, 비금속광물, 의약품 업종 지수 등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남영비비안(002070)이 현재 경영권 매각 추진설이 돌면서 점상한가를 기록해 계속해서 유지중입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1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외로운 싸움을 이어가나고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계속해서 이어지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13% 하락한 673.8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66종목, 보합 101종목, 하락 721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국일제지와 삼륭물산의 급등으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10.78% 가량 상승하는 등 비정상적인 상승 수치를 보이는 가운데, 금융과 기타서비스, 신성장기업, 비금속, 출판매체, 건설, 기계장비, 소프트웨어, 의료정밀, IT부품 업종 지수 등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는데, 특히 전기전자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통신장비, 컴퓨터서비스, 화학, 인터넷, 음식료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전체적인 시장을 다운시키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이트론(096040)이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테마는 그래핀 관련주입니다. 그래핀 대장주 국일제지와 더불어 엑사이엔씨, 크리스탈신소재, 엘엠에스, 오리엔트정공 등 일전에 그래핀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구글과 국일제지)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렸던 종목들이 테마성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가 상승하고 있어 오늘 표면적으로 증시가 좋다고 뉴스에 보도될지는 몰라도, 중소형주의 하락으로 인해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영양가가 많은 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멈추어야 할텐데, 알게모르게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지속적으로 쏟아져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장마가 다시 소강 상태인 가운데,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7월 23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