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14일 오늘의 증시현황(일본 원전 오염수 방출로 수산주 강세)

by 주소남 2019. 8. 1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휴가중 일정에 차질이 생겨 증시현황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좋은 반등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닥지수는 장 중 한 때 600포인트를 넘어서는 등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해 상승이 조금은 정체되고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세계증시 흐름은 굉장히 좋았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상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일부 연기 또는 철회한다는 소식에 해외증시가 대부분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48%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9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5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역시 미국이 중국산 상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일부 연기 또는 철회하면서 무역전쟁 격화에 대한 투자심리가 조금은 살아났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국가들의 증시가 대부분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한중일 3국 증시는 물론 홍콩 증시까지 모두 상승하면서 전반적으로 양호한 흐름을 보이는 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지난주 화요일 저점을 확인하고 서서히 오름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양호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장 초반보다는 조금 무너지면서 음봉 캔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여전히 5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는 가운데 전일 대비 +0.77% 상승한 1940.5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85종목, 보합 82종목, 하락 32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양호한 상승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기전자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 화학, 제조, 섬유의복 업종 지수 등이 +1% ~ +2% 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의약품, 종이목재, 비금속광물, 운수장비, 은행, 전기가스, 음식료, 운수창고, 철강금속, 금융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보험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건설, 서비스, 유통, 증권, 기계, 통신 업종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낙폭이 컸던 코스닥지수는 근래 저점 대비 10% 이상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도 전일 대비 +1.01% 상승한 596.70 포인트를 기록중이고, 오전장 한 때 600포인트를 넘어서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805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410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훨씬 더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업종 지수가 빨갛게 물든 가운데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4.88%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외에도 기타서비스, 통신장비, 운송부품, 출판매체, 운송, 전기전자, IT H/W, 소프트웨어, 금융, 반도체, 기계장비, 종이목재, 통신서비스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에이스침대와 노바텍의 하락 영향으로 인해 기타제조 업종 지수가 -2.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컴퓨터서비스와 디지털 업종 지수도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코스피시장까지 통틀어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바로 오늘 신규상장한 갠트리로봇 관련주 에스피시스템스(317830)로, 상장 첫 날 멋지게 상승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수산주

     

    오늘 시장에서는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출 우려로 인해 수산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에 적극 대응하기로 하면서 수산주가 부각되고 있는데, CJ씨푸드를 비롯하여 동원수산, 사조씨푸드, 신라에스지, 사조오양, 한성기업, 사조대림 등이 관련주로 묶이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더운 날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증시가 반등하며 목을 축여주고 있지만 여전히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서서히 단기 하락파동에도 대비해야 할 때 인 것 같습니다.

     

    내일은 광복절 휴장으로 인해 증시가 열리지 않으며, 금요일 증시현황 포스팅에서 다시 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남은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