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2일 오늘의 증시현황(한국콜마 사태로 화장품주 명암)

8월 12일 오늘의 증시현황(한국콜마 사태로 화장품주 명암)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12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오전장 한 때, 지수가 마이너스 전환했지만 현재 오후 12시 40분 기준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상승 전환한 상황입니다.

 

다만 양시장 매수 주체가 개인투자자라는 점이 조금은 우려스러운 상황이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는 매도세를 보이고 있어, 오후장 이들의 매도세가 멈추지 않는다면 개인들이 매도세를 받아낼 힘이 없어 하락 전환할 우려도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밤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중 무역전쟁의 장기화를 예고하면서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가 전체적으로 투자심리를 악화시켰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34%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00%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66%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좋지 못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 우려와 함께 이탈리아의 마테오 살비니 부총리 겸 내무장관이 연립정부의 해체와 조기 총선을 선언하면서 정국불안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크게 무너졌습니다.

 

유럽 주요 증시 대부분이 -1% ~ -2% 가량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반면 오늘 우리나라 증시를 비롯한 아시아증시는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으며, 홍콩 항셍 지수만 보합권에서 소폭 밀리는 모습을 현재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지난주 금요일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순항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47분 기준, 전일 대비 +0.43% 상승한 1946.0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66종목, 보합 65종목, 하락 363종목 등 상승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 무난한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섬유의복, 의약품, 비금속광물, 건설, 전기전자, 유통, 의료정밀, 제조, 운수창고, 철강금속, 기계, 전기가스 업종 지수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 현대해상 등 보험주들이 크게 빠지면서 보험업종 지수가 -3.31% 가량 하락하고 있고, 은행과 금융, 증권, 음식료, 운수장비, 통신, 화학, 서비스 업종 지수 등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오늘 무난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29% 상승한 591.74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90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425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에 더욱 가깝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인터넷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섬유의류, 운송부품, 컴퓨터서비스, 신성장기업, 정보기기, 디지털, 화학, 기타서비스, IT S/W & SVC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의료정밀과 통신장비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금융과 오락, 제약, 기타제조,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유통 업종 지수 등도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을 통틀어 코스닥시장에서 유일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화장품 원료 관련주인 한일화학(007770)으로, 원료 상당량이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선제적인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히며 정책 지원감에 오늘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화장품주

 

한일화학이나 보락, 대봉엘에스와 같은 화장품 원료주와 컬러레이, 세화피앤씨, 코리아나, 한국화장품제조, 한국화장품, 코스온, 토니모리, 에이블씨엔씨, 코스메카코리아, 에스디생명공학과 같은 화장품주들은 한국콜마 사태로 인한 반사 이익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실적부진과 함께 급락한 코스맥스를 필두로 블러썸엠앤씨, 콜마비앤에이치, 글로본 등의 화장품주들은 하락하고 있어 화장품주의 명암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여전히 강한 가운데, 오후장 이들의 역할에 따라 상승마감할지 하락 마감할지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매도세가 강해진다면 개인투자자들이 이를 받아낼 여력이 없다고 생각되는데, 늘 이야기했지만 상승장보다 하락장에서 전저점을 지켜주는지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번 한 주는 광복절 휴장으로 인해 증시가 4거래일 정도 밖에 열리지 않는데, 개인적으로도 내일부터 휴가이기 때문에 이번주 증시현황 포스팅을 하지 못할 것 같아 미리 양해 말씀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시장은 계속 체크 할 예정이지만 휴가 스케줄에 따라 증시현황 포스팅을 노트북으로 올릴 수 있을지는 모르기 때문에 증시체크 포스팅이 올라오지 않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부디 오후장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수세가 살아나 증시가 조금 더 크게 반등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8월 12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