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희토류주, 시멘트주 강세)

by 주소남 2019. 8.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9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초 정말 힘든 장이 지나가더니 다행히 주 후반에는 괜찮은 반등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상승중이고, 상승 종목 숫자도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지는 하루입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의 대량매도,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의 대량매도와 기관투자자의 소량 매도가 눈에 거슬리기는 하지만 정오가 지나면서도 지수가 조금씩 반등하고 있어, 이번주 하락 낙폭을 줄이는 모습입니다.

     

    시장에서는 희토류주가 강세입니다. 중국이 희토류 무기화를 선언하면서 희토류 관련주들이 급등했고, 시멘트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았습니다. 중국 위안화 가치가 시장의 예상보다 적게 절하되고, 주요국 국채금리도 안정을 찾으면서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도 대부분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4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2.24%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8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최근 하락을 뒤로하고 모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미국과의 무역전쟁 속에서도 중국의 수출이 호조를 보였다는 소식이 안도감을 주면서 유럽 증시 모두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히 프랑스 증시를 비롯하여 스위스 증시 등이 +2%대 강세를 보이면서 반등에 성공했고, 영국과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스웨덴, 포르투갈 증시 등 많은 증시가 +1% 이상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반면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는 상승하고 있지만 중국 증시와 홍콩증시는 소폭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기관투자자들이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개인과 외국인투자자의 매수세가 살아나면서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1.16% 상승한 1942.9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5일 이동평균선도 돌파한 상태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2종목, 보합 68종목, 하락 283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하는 가운데 음식료, 의료정밀, 전기가스, 보험 업종 지수만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음식료업종 지수 같은 경우에는 대장주인 CJ제일제당이 2분기 영업이익이 부진하다는 소식에 크게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린 탓이 큽니다.

     

    이 외에는 대부분 소폭 하락중이거나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데, 특히 의약품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증권, 은행, 운수장비 업종 지수가 +2% ~ +3% 상승세를 보여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시장에서는 시멘트 관련주인 성신양회우(004985)가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시멘트 주 원료인 일본 석탄재의 방사능을 전수조사 한다는 소식이 있는데,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좋은 반등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어제만큼은 아니지만, 5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이후 괜찮은 반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62% 상승한 589.0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84종목, 보합 84종목, 하락 426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반등장이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가운데 IT부품과 제약, 금융, 음식료, 반도체, 오락 업종 지수만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난 화요일과 수요일과는 반대로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는데,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상상인이 반등하기 때문으로, 오늘 상상인은 현재 +18%가량 반등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타제조, 인터넷, 비금속 업종 지수가 +3%이상 상승하고 있고, 출판매체와 운송부품 업종 지수는 +2% 이상, IT S/W & SVC, 운송, 섬유의류, 방송서비스, 신성장기업, 벤처기업, 통신장비, 의료정밀, 디지털, 건설, 통신방송, 정보기기, 기타서비스,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 등은 +1% 이상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시멘트주인 고려시멘트(198440)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역시 일본의 석탄재 검사 강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희토류 관련주

     

    오늘 테마군 상위도 희토류주와 시멘트주가 다수 포함된 희귀금속 테마가 상위권에 올라와 있습니다.



     

     

    유니온과 유니온머티리얼, 고려시멘트, 성신양회우, 노바텍, EG, 쎄노텍 등 시멘트와 관련 있는 기업들이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 마지막인 금요일 장이 괜찮아 정말 다행입니다. 주 초반 역대급 폭락장이 이어진 가운데 어느 정도 하락폭을 만회하면서 이번주 후반이 지나간 것 같습니다.

     

    다음주도 초반까지는 상승이 지속될 수 있지만, 서서히 상승하는 힘이 빠지면서 하락 파동에 대한 대비도 해야합니다.

     

    하락파동이 나올 경우 늘 이야기하지만 전저점을 지켜주는지가 관건입니다. 아마 재차 큰 하락이 나오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하락 파동이 나오더라도 바닥을 다져주는 선에서 하락이 나올 것으로 보는데, 광복절 휴장도 있기에 다음주 한 주는 굉장히 바쁘게 지나갈 것 같습니다.

     

    이번주 역대급으로 힘든 한 주가 된 것 같은데, 다들 고생 많으셨고, 주말은 주식 잠시 잊어버리고 충분한 휴식 취하시길 바라면서 8월 9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