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2019년 7월 신규상장 주식 총정리(Feat. 에이에프더블류 외 9종목)

by 주소남 2019. 8. 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안내드렸다시피 미루어두었던 신규 상장 주식을 포스팅 중입니다.

     

    7월 신규상장 주식

    2019년 7월에는 에이에프더블류를 시작으로 총 10종목이 시장에 신규상장했습니다. 하지만 좋지 못한 증시와 함께 신규상장한 주식들이 대부분 상장 당일 강세를 보이다가 빠르게 하락하면서 최근 IPO 시장이 많이 얼어붙었습니다.

     

    지난달인 7월 상장한 기업들은 어떤 기업들이었는지, 체크해 보는 동시에 차트도 간단히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난 7월 상장한 종목들을 보기 좋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상장일

     종목명

     구분

     7월 1일 월요일

     에이에프더블류

     KOSDAQ

     7월 4일 목요일

     펌텍코리아

     7월 11일 목요일

     아이스크림에듀

     7월 12일 금요일

     세틀뱅크

     7월 15일 월요일

     이베스트이안스팩1호

     7월 17일 수요일

     플리토

     7월 19일 금요일

     에이스토리

     7월 24일 수요일

     대모

     7월 25일 목요일

     윌링스

     7월 30일 화요일  세경하이테크

     

    에이에프더블류(312610)

     

    에이에프더블류

     

    2019년 7월 첫 신규 상장주는 에이에프더블류(에이에프더블류 수요예측 흥행, 공모가 넘어설까) 입니다.

     

    에이에프더블류는 2차전지 및 축전지 제조 기업으로 마찰용접 기술을 토대로 리튬이온 2차전지 부품 중 하나인 Cap Ass'y의 음극부 내부와 외부를 연결해주는 부품인 '음극마찰용접단자'를 주로 생산해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상장전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에서 높은 경쟁률을 보이며 흥행에 성공했고, 공모가도 밴드 최상단인 22,500원으로 확정되었지만 현재는 주가가 공모가 대비 40%가량 하락해있습니다.

     

    향후 2차전지 관련주로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최근 시장 흐름이 좋지 못하고, 신규상장 주식이다보니 저점이 확실히 확인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투자심리가 불안한 상태입니다.

     

    펌텍코리아(251970)

     

    펌텍코리아

     

    7월 4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펌텍코리아(신규상장주 펌텍코리아 공모가 넘어설 수 있을까)펌프 기반의 플라스틱 용기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주로 화장품 용기를 만들어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상장 당시 수요예측에서 부진했고,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공모 미달로 인해 실권주가 발생하는 등 분위기가 좋지 못했습니다.



     

    상장 첫 날 시초가는 공모가인 19만원 대비 떨어진 171,000원에 시작했고, 첫 날 종가는 152,300원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후 주가는 계속 하락해 현재 15,900원에 거래되고 있는데, 중간에 보통주 한 주당 5.5862507의 무상증자가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감안하고 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무상증자를 감안하고 보더라도 시장 영향으로 인해 고점 대비 주가가 -40% 이상 빠진 상황이고, 역시 저점이 확인되지 않은 신저가를 계속 갱신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시장 분위기를 살피는 것이 우선인 것 같습니다.

     

    아이스크림에듀(289010)

     

    아이스크림에듀

     

    7월 11일 목요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아이스크림에듀(아이스크림에듀 상장 후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디지털 교육 컨텐츠 제작 및 학습 분석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시공테크가 최대주주로 있는 교육 사업을 하는 회사입니다.

     

    저출산 문제로 인해 학력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는 점 때문에 공모가도 밴드 최하단인 15,900원으로 결정되었고, 이마저도 상장 이후 한 차례도 도달 못하고 하락해 공모가 대비 절반 수준으로 현재 주가가 떨어져 있습니다.

     

    향후 교육주나 저출산대책 관련주, 빅데이터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는 기업이지만 역시 추세 하락이고, 저점을 확인하지 못한 종목이며 시장 상황을 체크하는 것이 우선일 것 같습니다.

     

    세틀뱅크(234340)

     

    세틀뱅크

     

    아이스크림에듀 상장 이후 다음날인 7월 11일 목요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세틀뱅크(새로운 핀테크 관련주 세틀뱅크 상장, 공모가 넘길까)는 새로운 핀테크 관련주로 부각될 수 있는 코스닥 상장사 민앤지의 자회사입니다.

     

    가상계좌와 펌뱅킹, 간편현금결제와 PG 전자결제 서비스 등 금융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주력 사업은 가상계좌 및 간편현금결제 서비스입니다.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에서 흥행에 성공하며 밴드 최상단을 훌쩍 뛰어 넘는 55,000원에 공모가가 확정되었고, 세틀뱅크 상장 첫 날 공모가를 일시적으로 넘어서는 강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날부터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오면서 현재 계단식 하락이 나오고 있고, 최고점 대비 약 31% 가량 주가가 하락해있습니다.

     

    역시 시장 상황에 따른 하락으로, 그나마 앞선 세 종목 보다는 서서히 저점 확인 후 쌍바닥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시장만 버텨준다면 그나마 차트상으로는 반등 가능성이 보입니다.(물론 차트 신뢰성은 극히 낮습니다)

     

    이베스트이안스팩1호(323210)

     

    이베스트이안스팩1호

     

    7월 15일 월요일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한 이베스트이안스팩1호(이베스트이안스팩1호 스팩주 테마 열기는 계속 될까)상장 후 기업을 인수목적하는 것을 유일한 사업으로 하는 기업인수목적회사입니다.

     

    지난 5월 한화에스비아이스팩의 상장 이후 5번의 상한가 때문에 스팩주에 불이 붙었고, 이후 상장하는 스팩주마다 상장 첫 날 이상급등과 함께 이후 공모가 대비 2~3배씩 상승했습니다.

     

    이베스트이안스팩1호 역시 상장 첫 날 공모가 대비 강한 상승을 보이며 3,150원까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상장 타이밍이 좋지 않아 이내 공모가 수준으로 하락했습니다.

     

    상장 5거래일 후 일시적인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상한가 한 번과 강한 상승으로 최고점을 갱신하기는 했지만 이후 다른 스팩주처럼 하락해 현재 공모가 대비 소폭 상승한 상태입니다.

     

    스팩주는 일반적으로 인수기업 대상이 정해질 때쯤 움직이는 경향이 있고, 스팩주 테마가 불 때 움직이는 경향이 있으니, 이 부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리토(300080)

     

    플리토

     

    7월 17일 수요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플리토(플리토 상장 후 공모가 넘길 수 있을지 파헤쳐보자)25개 언어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간단 번역과 함께 전문 번역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토탈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사업모델 기반 기술특례상장 1호 기업으로,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에서 크게 흥행하며 공모가 밴드 상단을 초과해 26,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상장 이후 앞선 종목들 보다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상장 첫 날 공모가를 가볍게 뛰어넘어 시작한 주가는 이튿날까지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였지만 3거래일 째 되던 날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강세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시장이 그렇게 좋지 않았던 것을 감안한다면 두드러진 주가 상승이었는데, 이후 최고 43,950원까지 상승했다가 현재는 고점 대비 약 41% 가량 주가가 하락해 잇는 상황입니다.

     

    고점 대비 41% 가량 주가가 하락해있지만 현재 딱 공모가 수준으로, 다른 신규상장 주식들이 공모가 대비 반토막 정도 난 상황에서 비교적 선방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하락추세가 진행중이고, 저점이 확실히 확인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플리토 주가 역시 시장 상황을 면밀히 체크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이스토리(241840)

     

    에이스토리

     

    7월 19일 금요일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한 에이스토리(에이스토리 상장 공모가 넘어설까(Feat. 킹덤 시즌 2 제작사))는 킹덤 시즌2 제작사입니다.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해외시장 등에 공급하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 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게임, OST등)을 주 사업으로 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 회사 입니다.

     

    상장 당시 수요예측이나 공모청약에서도 흥행에 성공했고,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14,3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면서 기대감과 함께 코스닥 시장에 입성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IPO 주식들이 좋지 못하자 상장 첫날 기대 이하의 모습을 보였고, 상장 이후 4거래일만에 공모가를 돌파해 좋은 모습을 보였지만, 이내 최근까지 하락추세가 이어져 고점 대비 약 -45% 가량 하락이 나왔습니다.

     

    여전히 현재가 부근에서 저점이 확인된 것이 아니고, 매수세도 강하지 않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예의주시하며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모(317850)

     

    대모

     

    7월 24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대모(대모엔지니어링 상장,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특수목적 건설장비를 전문적으로 개발, 생산하는 기업으로 굴삭기의 손 역할을 하는 부수장비를 주로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에서 모두 1,000대 1을 넘는 경쟁률을 보이며 흥행에 성공했고, 공모가도 밴드 최상단인 5,200원으로 확정되면서 기대감에 부풀어 상장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상장 첫 날 상한가를 기록하더니 다음날도 강세를 보이면서 공모가 대비 최고 175% 가량 상승하면서 굉장한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후 현재는 최고가 대비 약 -42% 가량 주가가 무너지기는 했지만, 한 차례도 공모가를 이탈한 적 없을 정도로 다른 신규 상장 주식들에 비해서는 괜찮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최근 지속적으로 반등세가 보이고 있으며, 시장 상황만 나빠지지 않는다면 역시 앞선 종목들 중 반등 가능성이 비교적 높아보입니다만, 역시 시장 상황을 면밀히 체크해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윌링스(313760)

     

    윌링스

     

    지난 7월 25일 목요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윌링스(공모주 윌링스 상장 후 신재생에너지 관련주로 기대)태양광에너지 분야를 전문적으로 하는 전력변환기술 기반의 신재생에너지 전문 기업입니다.

     

    태양광 인버터와 에너지저장장치(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의 제품군을 만들어 판매하는 1MW급 이상의 대용량 태양광 인버터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에서 흥행에 성공하며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12,5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고, 상장 첫 날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최고 34,100원까지 상승했다가 이후 시장 하락으로 인해 최근까지 지속적인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는 5일 이동평균선을 저항으로 계속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역시 시장 상황에 따라 주가는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세경하이테크(148150)

     

    세경하이테크

     

    지난주 화요일인 7월 30일, 7월의 가장 마지막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세경하이테크(세경하이테크 상장, 공모가 넘어설 수 있는 원동력은 데코필름)데코필름을 전문적으로 만들어 판매하는 필름 가공업체입니다.



     

    데코필름이란 글라스나 스마트폰 후면에 문자나 색을 입히기 위하여 제조하는 색상 및 형상이 구형된 필름으로 삼성전자와 중국 Oppo, Oneplus, 샤오미 등에 제품을 납품합니다.

     

    상장 전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에서 낮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공모가도 밴드 최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35,000원으로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상장이후 종가기준으로 공모가를 넘어선 모습은 보여주지 못했으며, 현재는 공모가 대비 약 10% 가량 하락해있습니다.

     

    아직 상장한지 7거래일 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장 프리미엄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았고, 시장 상황을 더 체크해야 하는 만큼 차트 분석은 무의미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