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에스피시스템스 상장, 유통 물량 적은 품절주 움직임 보일까

by 주소남 2019. 8. 1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닥시장에 갠트리 로봇 전문 기업인 에스피시스템스(317830)가 신규상장합니다.

     

    에스피시스템스는 유통 물량이 굉장히 적은 품절주 움직임을 보일 가능성이 있는 신규 상장 주식으로 많은 기대감을 받고 있는 가운데, 과연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하나하나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상장

     

    에스피시스템스는 로봇 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 사업 등을 하는 기업으로 주로 공작기계 로딩, 언로딩에 주로 활용되는 갠트리 로봇 및 로봇 자동화 어플리케이션을 확장시켜주는 주행로봇 등을 제조해 판매합니다.



     

    갠트리로봇이란 팔의 기계구조가 갠트리를 포함하는 직각 좌표 로봇으로 갠트리란 문형의 구조물로 그 자체가 이동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산업용 로봇에 많이 활용됩니다.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469억원, 영업이익 42억원, 당기순이익 32억원을 기록한 기업입니다.

     

    에스피시스템스 투자설명서

     

    에스피시스템스는 지난달 말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1,116.3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4,900원으로 최종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후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배정된 공모주 40만주에 786.16대 1의 경쟁률이 몰리면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주요제품

     

    에스피시스템스의 주요 제품은 갠트리 로봇 및 자동화 주변 장치로 1축 리니어모듈과 2축 리니어모듈, 3축 리니어 모듈, 무선 리니어 모듈, 자동 적재장치, 컨베이어장치, 세척장치, 검사장치, 그리퍼 등입니다.

     

    상장 이후에는 로봇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이 크고, 세분화시킨다면 갠트리로봇 관련주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수주잔고

     

    에스피시스템스의 수주 잔고를 확인해보면 현재 미청구공사로 잡힌 금액이 약39억원 가량 남아있고, 공사미수금은 약 57억원 정도로 잡혀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에스피시스템스의 연결포괄손익계산서를 확인해보면 지난해 매출액은 2017년에 비해 증가했고, 영업이익 역시 크게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줄어들기는 했지만 매출액 하락 폭에 비해 영업이익 하락폭은 크지 않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최대주주

     

    에스피시스템스는 유통 물량이 적다는 것에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최대주주 지분을 살펴보면 최대주주 등 특수관계자 임원의 지분율은 73.04%로 상당히 높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유통 물량

     

    이번 공모로 인해 총 200만주가 풀리는데, 이 중 우리사주는 20만주 정도로 움직이지 않는다고 본다면 유통 가능 주식 수는 약 40만주 + 알파입니다.

     

    기관투자자가 이번에 배정 받은 140만주 물량 중 의무보유확약기간에 따라 나오지 않는 물량과 나올 수 있는 물량이 결정되는데, 미확약 배정수량이 약 105만주가 조금 넘기 때문에 사실상 105만주 + 40만주를 합해 145만주 가량은 유통 가능 주식 수로 잡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15일, 1개월, 3개월, 6개월 후 기관투자자가 받은 물량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유통 물량이 늘어날 수 있지만, 원체 최대주주 등 지분이 높아 향후 품절주 움직임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에스피시스템스 공모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이번 상장 이후 좋은 움직임 나올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