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8일 목요일 코스닥시장에 치과 관련주 레이(228670)가 신규상장합니다.
치과용 의료기기 제조 업체인 레이가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다각도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레이는 덴탈 단층촬영(CT) 논문을 써 관련 분야 국내 1호 박사인 이상철 대표이사가 있는 기업으로, 치과용 디지털진단시스템과 디지털 치료솔루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3D 스캔 및 인공지능(AI) 기반으로 한 컴퓨터이용설계(CAD), 3D 프린터 등 치료 솔루션까지 사업을 확장한 상태로, 최근 본사를 경기도 화성에서 판교테크노밸리로 옮기고 코스닥 입성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그룹 자회사로 편입되었다가 2015년 독립한 기업으로, 2015년 독립 이후 매해 사상 최대 매출을 갱신할 만큼 실적 성장성도 높은 기업입니다.
레이는 지난달 22일과 23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했고, 1,013.19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당시 사측이 희망한 공모가액인 17,000원 ~ 20,000원의 밴드 최상단인 20,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779.56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해, 상장 후가 기대되는 주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최근 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고, 상장하는 IPO 주식들이 시장 영향으로 인해 상장 프리미엄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상장하는 것은 타이밍이 조금 안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레이의 주요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으로 제품 중 가장 매출 비중이 높은 장비는 디지털 진단 시스템인 치과용 Cone Beam CT, CBCT 장치입니다.
일반적인 메디컬 CT와는 달리 면적을 갖는 센서를 이용해 한 번 의 회전을 통하여 영상을 촬영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피폭되는 X-ray 양이 적으며, 사용하는 센서의 픽셀크기가 작아 고해상도 영상을 획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로 치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그다음으로 많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디지털 치료 토탈 솔루션으로, CT를 포함하는 CT와 3D프린터 및 후경화기, CAD/CAM SW, 그리고 CT-to-STL Converter SW, 구강카메라, 포터블 X-ray 등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 1,2위를 차지하는 제품이 모두 치과와 연관이 깊기 때문에 치과 관련주로 움직일 수 있고, 업계 최초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한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하여 기계의 상태 점검과 사전 알림, 최신 소프트웨어 펌웨어 원격 업데이트 등 '글로벌 IoT 서비스' 레이 가이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이의 최대주주는 (주)유주로 이상철 대표이사의 회사입니다. 실질적으로 이상철 대표이사가 대부분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BRV LOTUS FUND 2012.L.P.rk 18.28%의 지분으로 2대주주로 올라서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레이 재무제표 중 연결포괄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매해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고, 영업이익 또한 증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 이상철 대표이사는 "코스닥 상장을 통해 더 좋은 인재를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을 늘려 첫 글로벌 리딩 헬스케어로 자리잡을 것이다. 개발 단계에 있는 3D 프린터로 최종 보철물을 만들 수 있다면 글로벌 1위도 곧 실현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레이는 이번 상장을 통해 투자 받은 금액으로 내년 베트남 공장을 개설하고, 연구개발(R&D)을 진행할 계획으로, 상장 후 투자자들의 기대감을 많이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레이는 국내 매출 보다는 해외 매출 비중이 높다는 점도 체크해야합니다. 미국에 이어 중국에서도 이미 매출 본격화 단계에 진입했고, 지난해 매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31.7%였지만 올해 1분기 38%로 높아져 향후 대중 매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치과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 레이, 상장 이후 어느 정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종목을 체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레이 공모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이후 좋은 모습 보여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