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FTSE지수 편입 종목 9월 반기 리밸런싱 결과 발표

by 주소남 2019. 8. 2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FTSE지수 편입 종목이 발표되었습니다.

     

    9월 반기 리밸런싱 결과가 발표되었는데, 증권가에서는 정기변경 결과가 확인된 현 시점이 FTSE지수 편입 종목에 투자하기 위한 적기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FTSE지수란 Financial Times Stock Exchange index의 약어로 FTSE인터내셔널에서 작성,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 입니다.



    FTSE인터내셔널

     

     

    FTSE인터내셔널은 1995년 영국 유력 경제지인 '파이낸셜타임스(FT)'와 런던증권거래소(LSE)가 공동으로 설립한 회사로, 주가지수를 개발하고 관리하는 일을 하는 회사입니다.

     

    전세계 77개국에 연금펀드와 투자은행, 컨설턴트, 펀드매니저, 증권거래소 등을 고객으로 두며 현재 2만개 이상의 증권, 채권 관련 지수를 매일 산출해 유럽계 및 전세계 투자자들의 투자판단의 잣대로 이용되는 'FTSE 100지수', 'FTSE테크마크(techMARK)100', 'FTSE올월드인덱스(ALL-WORLD INDEX)' 등의 지수가 유명합니다.

     

    FTSE지수

     

    FTSE지수는 미국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 지수와 함께 세계 2대 투자지표로 꼽히는데, 주로 유럽계 자금의 투자 기준으로 꼽히기 때문에 전 세계 투자자들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지수입니다.



    FTSE지수에 편입되는 종목들은 국내투자자 뿐만 아니라 해외투자자에게도 부각될 수 있고, 호재로 작용하기 때문에 새롭게 FTSE지수에 편입되는 종목들은 한 번쯤 체크해 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FTSE지수 편입종목

     

    대표 벤치마크인 FTSE Global All Cap 지수 내 한국 기업의 9월 반기 리밸런싱 결과 새롭게 FTSE지수에 편입된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FTSE지수 신규 편입 종목

     종목명

     시가 총액(19.08.27 종가기준)

     롯데관광개발

     8,971억원

     차바이오텍

     7,059억원

     현대바이오

     3,966억원

     동성제약

     4,263억원

     유양디앤유

     3,264억원

     에코프로비엠

     1조 1,463억원

     케이엠더블유

     2조 4,076억원

     아프리카TV

     6,805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이 밝힌 자료에 따르면 2017년 3월 이래 올 6월 리밸런싱까지 총 9차례 기간 중 편입된 종목들은 평균 8.4% 가량 주가가 상승했고, 반대로 편출된 종목들은 약 4.1% 가량 주가가 하락했다고 합니다.

     

    이번 9월 반기 리밸런싱에서는 케어젠과 지스마트글로벌 2종목은 편출이 확정되었고, 이러한 리밸런싱 결과는 다음달 20일 종가 기준으로 다음달 23일을 기해 전체 및 개별 지수에 반영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