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PBR 낮은주식 찾는 방법(Feat. BPS)

by 주소남 2019. 10. 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BR 낮은 주식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 book value per share)로 나눈 비율로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입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쉽게 말해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1배(1.00)를 기준으로, 1배 이하이면 저평가, 1배 이상이면 고평가되어있다고 봅니다.

     

    단, 이론적인 이야기로, 주식의 가치는 앞으로 기대감이 함께 공존하기 때문에, PBR은 절대적인 주가 가치의 지표가 될 수 없으며, 보조 지표 정도로 활용해야 합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주 = 저pbr 관련주 정리

    최근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2월 중 발표 예정인 가운데, 저pbr 관련주가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란 무엇이고, 왜 저pbr 관련주가 움직이는지, 저pbr 관련주

    kakao777.tistory.com

    PBR은 주로 가치투자에서 활용되는데, PBR이 낮은 주식 중, 실적 성장성이 뒷받침되고, 향후 시장 전망이 긍정적인 기업에 가치투자한다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투자 보조지표로 활용됩니다.

     

    BPS

     

    PBR을 계산하려면 BPS를 알아야 하는데, BPS는 기업의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기업의 순자산이 남는데, 순 자산을 발행주식수로 나눈 수치를 BPS라고 합니다.

     

    PBR은 주가를 BPS로 나눈 비율로, 주가/BPS = PBR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재무제표에 BPS나 PBR 등이 자동으로 계산되어져 보여주기 때문에, 계산식이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계산 방법 까지는 건너 뛰어도 좋습니다.

     

    우리가 알고 싶은 것은, PBR이 낮은 주식을 어떻게 검색하느냐 입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주식 HTS를 활용하자!

    미래에셋대우 HTS

     

    주식 HTS를 활용하면 PBR이 낮은 주식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인 카이로스를 기준으로 볼텐데, 삼성증권이나 키움증권 HTS 등도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이를 응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미래에셋대우 HTS 기준으로, 상단 메뉴에서 전체메뉴 → 주식 → 종목검색 → [0544]종합종목검색 메뉴로 진입합니다.

     

    저PBR

    왼쪽의 재무지표에서 추정 → PBR(주가순자산비율)을 더블 클릭하면 검색 범위에 PBR[주가순자산비율] 추정년도 상위 100종목으로 세팅되어 있습니다.

     

    이를 하위로 지정하고, 종목 갯수를 선택하면 PBR 낮은 주식, 즉 저PBR주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추정년도이기 때문에, 올해 추정 실적을 기준으로 한 수치이며, 추정이 아닌 지난해 연말 결산 PBR을 기준으로 한다면 아래와 같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저PBR주

     

    [0544] 종합종목검색 탭에서 왼쪽 재무지표 → 시장가치비율 → PBR을 더블 클릭하여 오른쪽 검색 범위에 두고, 하위 50종목 정도를 검색하면 저PBR주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위의 추정 PBR과는 다른 결과를 얻을 텐데, BPS 수치가 다르게 적용되어 계산되기 때문입니다.

     

    위 종합종목검색을 활용하면, 손쉽게 이런 조건검색식을 활용하여 결과를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PBR 낮은주식을 검색하는 방법 외에도 BPS가 높은 종목 등 여러가지로 활용 가능하니, 꼭 공부해두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월 5주 - 2월 1주 주간 증시일정(FOMC 발표 등)

    미국 FOMC 발표 등을 포함한 2024년 1월 5주 ~ 2월 1주(1.29-2.2)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이번주에는 미국 FOMC 발표(수)를 포함하여 아

    kakao777.tistory.com

     

    1월 5주 - 2월 1주 한국 실적발표 캘린더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1월 5주 - 2월 1주(1.29 ~ 2.2) 한국 실적발표 캘린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