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주 총정리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관련주 = 저pbr 관련주 정리

by 주소남 2024. 2. 2.

목차

    최근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2월 중 발표 예정인 가운데, 저pbr 관련주가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란 무엇이고, 왜 저pbr 관련주가 움직이는지, 저pbr 관련주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란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한 금융위원회의 정책으로 배당과 자사주 소각 등 주주 환원을 확대하도록 상장 기업을 압박해 증시를 부양한 일본을 벤치마킹하는 내용이 중심이 되는 정책입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작년 4월 일본 도쿄증권거래소는 주가를 주당 순자산 가치로 나눈 PBR(주가순자산비율)이 1배 미만인 저평가 상장사들에 기업 가치(주가)를 높이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요구했는데, 당시 상장사들이 주주 친화 정책을 쏟아내면서 일본 증시가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의 사례가 있었습니다.(물론 엔저 현상이 한 몫 하긴 했습니다)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결책으로 내놓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따라 시장에서 저평가 종목들이 주목 받고 있는데, PBR은 가치 투자를 할 때 저평가 종목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최근 주식 시장에서 저pbr 관련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PBR이란?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알았으니 PBR을 알아봐야겠죠.

    PBR

     

    PBR에 대해서는 일전에 PBR 낮은주식 찾는 방법(Feat. BPS)포스팅에서 다룬 적이 있고, 또한 저PBR 종목 검색 방법 등을 적어 놓았으니 관련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PBR 낮은주식 찾는 방법(Feat. BPS)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BR 낮은 주식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

    kakao777.tistory.com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 book value per share)로 나눈 비율로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입니다.

     

    쉽게 말해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1배(1.00)를 기준으로, 1배 이하면 저평가, 1배 이상이면 고평가 되어 있다고 보고, 요즘은 업종 간에도 비교해 서로 높고 낮음을 상대적으로 평가해 고평가, 저평가를 나누기도 합니다.

    보조지표

     

    PBR은 절대적인 주가가치의 지표가 될 수 없으니 보조 지표 정도로 활용해야하고, 주로 단기적인 시각 보다는 중장기 관점에서 저평가 가치주를 찾아내는데 활용되는 지표입니다.

     

    이 때문에 최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서 저bpr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주목 받았는데, 현재 시장에서 움직이는 저pbr 관련주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pbr 관련주 총정리

     

    최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과 연관되어 움직이는 저pbr 관련주 섹터로는 지주사, 은행주, 석유화학, 생명, 손해보험, 백화점 관련주, 건설 대표주, 철강주, 게임주 등 굉장히 다양합니다.

     

    저pbr 관련주 - 지주사

     

    지주회사는 자회사나 계열 회사들을 관리하며, 이들을 전반적으로 컨설팅, 관리하는 업무를 주로 하는 회사입니다.

     

    최근 세아홀딩스, OCI홀딩스, 현대지에프홀딩스, 한화, 원익홀딩스, 동국홀딩스, SK스퀘어, 하이트진로홀딩스 등이 지주사 중에서 저bpr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세아홀딩스 PBROCI홀딩스 PBR현대지에프홀딩스 PBR

     

    세아홀딩스 PBR은 0.22배, OCI홀딩스 PBR은 0.66배, 현대지에프홀딩스 PBR은 0.21배 수준입니다.

    한화 PBR원익홀딩스 PBR동국홀딩스 PBR

     

    한화 PBR은 0.42배,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원익홀딩스 PBR은 0.24배, 동국홀딩스 PBR은 0.25배 수준입니다.

    SK스퀘어 PBR하이트진로홀딩스 PBR

     

    SK스퀘어 PBR은 0.45배, 하이트진로홀딩스 PBR은 0.34배 수준입니다.

     

    저pbr 관련주 - 은행주

     

    은행주도 저pbr 관련주 섹터 중 요금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제주은행, 푸른저축은행, 기업은행, KB금융,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등이 대표적인 저pbr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는 지주사 + 은행, 증권 동시)

    제주은행 PBR푸른저축은행 PBR기업은행 PBR

     

    저pbr 관련주 제주은행 PBR은 0.81배, 푸른저축은행 PBR은 0.37배, 기업은행 PBR은 0.36배입니다.

     

    KB금융 PBR하나금융지주 PBR신한지주 PBR

     

    KB금융 PBR은 0.49배, 하나금융지주 PBR은 0.42배, 신한지주 PBR은 0.45배입니다.

     

    저pbr 관련주 - 건설 대표주

     

    건설 대표주도 저pbr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건설주 중에 DL이앤씨와 삼성물산, 코오롱글로벌 등이 저pbr 테마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DL이앤씨 PBR삼성물산 PBR코오롱글로벌 PBR

     

    DL이앤씨 PBR은 0.38배, 삼성물산 PBR은 0.90배, 코오롱글로벌 PBR은 0.43배 수준입니다.

     

    저pbr 관련주 - 철강주

     

    철강주 일부도 저pbr 관련주로 부각되어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스틸과 넥스틸, 고려제강 등이 저pbr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입니다.

    하이스틸 PBR넥스틸 PBR고려제강 PBR

     

    하이스틸 PBR은 0.44배, 넥스틸 PBR은 0.03배, 고려제강 PBR은 0.33배 수준입니다.

     

    저pbr 관련주 - 생명보험(화재 등) 관련주

     

    생명보험, OO화재 등 금융업을 하는 기업들도 저pbr 관련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최근 상한가를 기록한 흥국화재를 비롯하여 삼성화재, 한화생명, 미래에셋생명, 삼성생명, 코리안리, 동양생명 등이 저pbr 관련주로 부각되어 움직이고 있습니다.

    흥국화재 PBR삼성화재 PBR한화생명 PBR

     

    최근 폭등세를 보이는 흥국화재 PBR은 0.39배, 삼성화재 PBR은 1.05배, 한화생명 PBR은 0.37배입니다.

    미래에셋생명 PBR삼성생명 PBR

     

    미래에셋생명 PBR은 0.56배, 삼성생명 PBR은 0.61배입니다.

    코리안리 PBR동양생명 PBR

     

    코리안리 PBR은 0.40배, 동양생명 PBR은 배입니다.

     

    저pbr 관련주 - 게임주

     

    게임주 일부도 저pbr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NHN과 컴투스, 더블유게임즈 등이 게임주 중에서 저PBR 테마를 타고 있습니다.

    NHN PBR컴투스 PBR더블유게임즈 PBR

     

    NHN PBR은 0.54배, 컴투스 PBR은 0.49배, 더블유게임즈 PBR은 1.15배 수준입니다.

     

    저pbr 관련주 - 기타

    일전에 제가 작성한 PBR 낮은주식 찾는 방법(Feat. BPS)를 참고하면 저pbr 관련주를 HTS에서 종목 검색할 수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한 결과 종목 몇가지도 저pbr 관련주로 공유합니다.

     

    PBR 낮은주식 찾는 방법(Feat. BPS)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BR 낮은 주식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

    kakao777.tistory.com

    이마트 PBR

     

    이마트는 최근 저PBR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는 종목으로 이마트 PBR은 0.19배 수준으로 낮은 수준입니다.

    한솔홀딩스 PBR

     

    한솔홀딩스 역시 지주사이며, 최근 저PBR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는데, 한솔홀딩스 PBR은 0.22배 수준입니다.

    현대제철 PBR

     

    현대제철 역시 저PBR 관련주로 볼 수 있는데, 현대제철 PBR은 0.25배 수준입니다.

     

    위 종목들 외에도 저PBR 테마주로 움직일 수 있는 종목들은 굉장히 많습니다.

     

    PBR과 관련되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따라 수혜가 기대되어 이미 많은 종목들이 상승했기 때문에, 종목 검색을 통해 상승하지 않은 저PBR 종목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PBR 낮은주식 찾는 방법(Feat. BPS)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PBR 낮은 주식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BR이란, 주가순자산비율(Price Book-value Ratio)로,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

    kakao777.tistory.com

     

    PBR, PER과 관련된 글은 이전에 작성한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 per 마이너스, 해석 방법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보통 주식 책 제일 처음을 보면 PER에 대한 설명이 가장 먼저 나옵니다. 주식 PER이란 Price earning ratio, 주가

    kakao777.tistory.com

     

     

    미래에셋대우 HTS로 저PER주 저PBR주 검색하기

    보통 주식 관련 책 첫 섹터를 보면 PER과 PBR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주식 PER은 다른 말로 주가수익비율 이라고도 하며 쉽게 생각하면 PER이 낮으면 낮을 수록 시장에서 저평가되어 있다고 여

    kakao777.tistory.com

     

     

    주식 용어 eps의 뜻과 높은 종목 검색하는 방법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용어 중 하나인 EPS의 뜻과, EPS 높은 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

    kakao777.tistory.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월 5주 - 2월 1주 주간 증시일정(FOMC 발표 등)

    미국 FOMC 발표 등을 포함한 2024년 1월 5주 ~ 2월 1주(1.29-2.2)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이번주에는 미국 FOMC 발표(수)를 포함하여 아

    kakao777.tistory.com

     

    1월 5주 - 2월 1주 한국 실적발표 캘린더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1월 5주 - 2월 1주(1.29 ~ 2.2) 한국 실적발표 캘린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