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7일 오늘의 증시현황(경협주 급락과 바이오주 상승)

by 주소남 2019. 10. 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7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지수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이 보이는 체감상 하락장입니다.

     

    현재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상승 반전하기는 했지만,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크게 앞서나가면서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입니다.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북미 실무협상 실패로 인해 대북 경협주가 급락하고, 헬릭스미스의 엔젠시스 VM202-DPN 글로벌 임상 3-1B상 결과 약물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바이오주가 전반적으로 상승 분위기를 타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 9월 미국의 실업률은 3.5%로, 전월(3.7%)보다 0.2%포인트 낮아졌다고 발표하면서 금리 인하론이 다시 대두되면서 미국 뉴욕 증시는 상승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42%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40%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42% 상승하면서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경기 침체를 우려할 정도로 나쁘지도, 금리 인하 기대를 꺾을 만큼 좋지도 않은 미국의 고용지표 덕에 유럽 증시가 모두 상승했습니다.

     

    특히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벨기에와 덴마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증시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과 홍콩 증시가 휴장한 가운데, 우리나라는 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대형주 위주의 상승이고, 일본 증시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해외 증시 상승으로 인해 좋은 모습을 보이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봉차트상 음봉으로 전환하면서 75일 이동평균선 저항을 생각보다 강하게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시 4분 기준, 전일 대비 +0.07% 상승한 2022.0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개인과 외국인투자자가 매도세, 기관투자자가 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60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564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이상 많아, 체감상으로 상승장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헬릭스미스 호재로 인해 바이오, 제약을 포함한 의약품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보험과 은행, 운수장비, 전기전자, 서비스, 제조, 유통, 음식료, 전기전자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북미 실무협상 실패로 인해 경협주가 급락하면서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가 크게 하락하고 있으며, 기계와 섬유의복, 건설, 종이목재, 의료정밀, 통신, 증권, 철강금속, 운수창고 업종 지수 등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이연제약(102460)이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연제약은 헬릭스미스가 엔젠시스의 상업화에 성공할 경우 충주공장에서 엔젠시스를 생산하게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헬릭스미스 수혜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표면적으로는 상승하고 있지만, 중소형주보다는 대형주 위주로 상승이 집중되면서, 지수만 오르고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는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한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시 10분 기준, 전일 대비 +0.67% 상승한 626.02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06종목, 보합 62종목, 하락 843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두 배 이상 많은 전형적인 체감상 하락장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에이치엘비와 헬릭스미스, 신라젠 등 바이오 대형주들의 상승으로 인해 이들이 포함된 업종 지수가 비정상적으로 급등하고 있습니다.

     

    에이치엘비가 포함된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11%대까지 치솟았고, 헬릭스미스와 신라젠, 에이비엘바이오, 유틸렉스 등이 포함된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도 +8%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기타서비스와 제약, 제조 업종 지수 등이 비교적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인터넷과 유통, 출판매체, 의료정밀 업종 지수 등도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북미 실무협상 실패로 인해 대북 경협주가 다수 포함된 비금속 업종 지수가 -4%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섬유의류와 정보기기, 금속, 전기전자, 종이목재, 건설 업종 지수 등도 -2% 이상 급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헬릭스미스(084990)가 엔젠시스 VM202-DPN 글로벌 임상 3-1B상 결과 약물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입증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싸이토젠(217330)은 세포 채집장치 관련 미국 특허 취득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면역항암제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는 업종군은 면역항암제 관련주입니다. 헬릭스미스 상한가를 포함하여 신라젠과 에이비엘바이오, 유틸렉스, 앱클론, 셀리드, 이수앱지스, 녹십자셀, 한올바이오파마,영진약품, 제넥신, 현대바이오 등 많은 제약, 바이오주들이 오늘 좋지 않은 장에도 불구하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월요일 아침부터 비가 오더니 날이 꽤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내일만 증시가 열리면 다시 수요일은 한글날 휴장과 함께 휴일이니, 조금 더 힘내서 본업과 오후 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