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0일 오늘의 증시현황(외국인, 기관투자자 동반 매도)

by 주소남 2019. 10.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1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0월 9일 한글날 휴장했던 우리나라 증시는 오늘 코스피 코스닥 모두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로 인해 현재까지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가 잠시 반등하는 듯 했지만, 현재 다시 하락 전환했고, 코스피지수는 상대적으로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아, 지수가 쉽게 회복되고 있지 못합니다.

     

    조국 동생 영장 기각 소식에 조국 관련주인 화천기계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일부 바이오주가 강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뚜렷한 상승 테마군은 없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미중 스몰딜과 금리 인하 기대감에 전반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미국 워싱턴 D.C에서 재개도리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에서 '부분합의' 이른바 '스몰딜'이 성사 될 수 있다는 기대감과 FOMC 의사록이 공개되며 금리 인하 기대감도 높아져 전날 약세를 보였던 미국 뉴욕증시는 모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70%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02%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91%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역시 미중 스몰딜 기댜에 스톡스유럽 600은 전일 대비 0.42% 가량 상승했고, 영국과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등 주요 유럽 증시가 대부분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대만 증시가 휴장한 가운데,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 증시가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 폭은 크지 않으며, 우리나라와 홍콩 증시도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지난 화요일, 한글날 휴장을 앞둔 코스피 지수는 깜짝 반등하면서 5일 이동평균선을 재차 돌파했지만, 오늘 재차 이탈하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오늘 장 한 때, -1.73%까지 급락하면서 5일 이동평균선은 물론, 33일 이동평균선까지 일시적으로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77 하락한 2030.59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73종목, 보합 84종목, 하락 528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더 강하게 와 닿는 하루 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대부분 업종 지수가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전기가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서비스, 의료정밀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하는 가운데, 이 외의 모든 코스피 업종 지수는 하락 중입니다.

     

    특히 보험, 은행, 섬유의복, 금융, 건설, 운수장비, 화학, 유통, 증권, 운수창고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는 것은 코스닥지수도 마찬가지이지만, 그나마 코스피 보다는 상황이 낫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26분 기준, 전일 대비 -0.07% 하락한 634.98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15종목, 보합 120종목, 하락 67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상승과 하락 업종이 반 반 나뉘었는데, 섬유의류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전기전자, 통신장비, 통신서비스, 통신방송, 방송서비스,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컴퓨터서비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오락, 운송, 화학, 기계장비, 인터넷, 유통 업종 지수의 하락 폭이 큽니다.

     

    오늘 상한가 두 종목은 코스닥 바이오주에서 모두 나오고 있습니다. 티앤알바이오팹(246710)이 세계 최초 폐암 오가노이드 배양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이노테라피(246960)는 이노씰 플러스가 식약처 의료기기 제조 허가 승인 소식에 역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바이오주



    앞서 이야기했듯이 10월 10일 주식시장에서 강한 테마군은 현재까지 없습니다. 그나마 바이오주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을 뿐입니다.

     

    오전장, 지지부진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수가 조금씩 올라오고 있는데, 부디 오후장에는 지수 반등이 강하게 나와 이번 한 주 마무리가 잘 되었으면 싶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겠고, 날이 많이 추워졌으니 건강관리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