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현재 뉴욕 증시가 미중 무역협상 소식에 급등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간, 미국의 주요 외신들은 미국과 중국이 환율 협정 및 농산물 구매 확대와 추가 관세 인상 보류 등을 골자로 하는 '스몰딜'을 타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도를 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미중 무역협상 스몰딜 관련 기사는 나왔는데, 어제 워싱턴에서 열린 고위급 무역 협상에서 트럼프는 "협상이 매우 잘 됐다(very well)"라고 언급하면서 낙관적인 입장을 보였습니다.
한 때, 미중 무역협상이 난항을 보인다는 소식도 있었지만, 현재까지 스몰딜 합의가 조금 더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뉴욕 3대 지수가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승이 아닌,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이 때문에 월요일 우리나라 주식시장도 반등이 기대됩니다.
현재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57%, 나스닥지수는 +1.91%, S&P500지수는 +1.57% 가량 상승중입니다.
다우증시 차트를 보면 최근 미중 무역협상 난항으로 인해 지수가 하락하다가 다시 스몰딜 기대감으로 인해 반등하고 있었고, 오늘 이러한 모습이 강하게 나타나면서 지수 차트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뉴욕 증시 중에서 나스닥지수가 가장 큰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0.60% 상승하면서 마감한 나스닥지수는 미중 무역협상 스몰딜 기대감으로 인해 이미 +1.21% 갭으로 상승해 시작했고, 현재 우리나라 시간 오전 3시 26분 기준, 1.84%까지 상승했습니다.
S&P500지수도 현재 1.60% 가량 상승하면서, 최근 지수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강하게 내뿜고 있습니다.
최근 하락 파동을 보였던 코스피지수차트를 보면, 33일 이동평균선을 딛고 올라오기는 하지만,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합니다.
지난 10월초 이탈한 추세선이 다음주 초반에는 2060선 부근에 위치할텐데, 위로 매물대 저항과 함께 이 추세선이 저항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어제도 이 추세 저항선과 매물대 저항으로 인해 지수가 상승하다가 더이상 힘을 받지 못하고 하락하며 음봉 전환했는데, 다행히 이 시점에서 미중 무역협상 스몰딜이 타결된다면 코스피 지수는 상승 모멘텀을 받아 위의 매물 저항을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스피지수는 지난 한 주 동안 전 주 대비 +1.18% 상승해 2044.61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그 전주, 윗꼬리가 달린 음봉이 나와 조금 불안했지만, 다행히 지난주 선방했고, 현재는 미중 무역협상 스몰딜 기대감으로 인해 위의 매물대 싸움을 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코스닥지수는 비교적 안정적으로 반등하고 있습니다. 불안한 코스피와는 달리 코스닥지수는 630 부근대에서 단기 이동평균선들을 수렴시키고 있는데, 어제는 비록 코스피지수와 비교해 하락했지만, 600 후반대까지는 상승 길이 열려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지난달 말 8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단기 추세선을 이탈한 뒤 최근 횡보를 보이고 있는데, 75일 이동평균선만 돌파한다면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하지 않아, 오히려 이번 뉴욕 증시 급등으로 인해 모멘텀을 받는 것이 아주 좋은 위치에서 발생한 것 같습니다.
지지난주 3주전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비교적 강한 음봉과 지지난주에는 5주선 아래에서 움직이는 음봉, 그리고 지난주는 다행히 5주 이동평균선을 재돌파하는 양봉이 나왔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지난주 한 주동안 전 주 대비 +1.79% 상승한 632.95 포인트로 한 주를 마감했습니다.
코스닥 지수 주봉차트상으로도 600 중반대까지는 비교적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 미중 무역협상 스몰딜로 인해 증시 모멘텀이 발생한 상황에서, 다음주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미국 뉴욕증시 뿐만 아니라 유럽증시도 대부분 상승 마감하며 주말을 맞이했는데, 이러한 훈풍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도 다음주 불어오면서 강한 상승 모멘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