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총정리

by 주소남 2019. 10.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서히 한 해가 끝나가면서 올해 적자를 기록하는 기업 중 상장폐지 가능성이 있는 주식들이 더러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코스닥 시장에서는 5년 연속 영업 적자를 기록할 경우(기술성장기업부 제외) 코스닥 시장에서 퇴출, 즉 상장폐지 되는데, 이러한 상장폐지 요건들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22년 12월, 장기영업손실에 의한 관리종목 지정 및 상장폐지 요건이 사라졌습니다.

     

    우선 일반적으로 코스닥 시장 상장폐지는 대부분 관리종목으로 지정 후 상장폐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스닥 상장폐지

     

    가령 관리종목이 아니더라도 횡령이나 배임, 부도나 법률 규정에 의한 해산사유 발생시 등 즉시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종목들이 향후 상장폐지 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매출액

     

    코스닥 기업 중 상장폐지 요건 첫 번째, 매출액이 2년 연속 30억원 미만일 경우(지주회사는 연결기준)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합니다.

     

     

    이익미실현기업 관련, 관리종목지정 유예기간 중 최근 3사업연도 연속으로 매출액이 5억원 미만이면서 전년 대비 100분의 50 이상의 매출액 감소가 공시 등을 통해 확인되는 경우,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으로 분류됩니다.

     

    사업 손실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두 번째, 법인세비용 차감전계속 사업손실(당기순이익 부분) 관리종목 지정 후 자기자본 50% 이상(&10억원이상)의 법인세비용 차감 전 계속사업손실 발생일 경우 상장폐지에 해당합니다.

     

    그 전에 자기자본50%이상(&10억원이상)의 법인세비용차감전계속사업손실이 최근3년간 2회 이상(&최근연도계속사업손실)일 경우 관리종목으로 우선 지정됩니다.(기술성장기업 상장후 3년간 미적용, 이익미실현 기업 상장후 5년 미적용)

     

    장기영업손실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세 번째,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할 장기영업손실에 대한 내용입니다.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종목은 5년 이상 영업손실이 발생하면 상장폐지 사유 대상에 해당되고, 그에 앞서 4년 연속 영업손실이 지속되면 관리종목으로 선정됩니다.

    별도 재무제표 기준이며, 지주회사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자본잠식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네 번째, 자본잠식과 자기자본 부분에서는 관리종목 지정 사유를 먼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a)사업연도(반기)말 자본잠식률 50%이상
    (b)사업연도(반기)말 자기자본 10억원미만
    (c)반기보고서 제출기한 경과 후 10일내 반기검토(감사)보고서 미제출 or 검토(감사)의견 부적정, 의견거절, 범위제한한정

     

     

    코스닥 종목의 상장폐지 요건 중 위에 해당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최근년말 완전자본잠식이거나 (a)또는(c)후 사업연도 말 자기자본잠식률 50% 이상, (b)또는 (c)후 사업연도(반기)말 자기자본 10억원미만, (a),(b),(c) 후 반기말 반기보고서 기한 경과 후 10일내 미제출 or 감사의견 부적정, 의견거절, 범위제한한정일 경우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됩니다.

     

    감사의견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다섯 번째, 감사의견의 경우 감사보고서 부적정과 의견거절, 범위제한한정일 경우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됩니다. 그만큼 감사보고서가 나오는 시즌에는 실적이 좋지 못한 기업은 늘 유의해야 합니다.

     

    시가총액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여섯 번째, 시가총액 부분에서는 보통주 시가총액 40억원미만 30일간 지속시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며, 관리종목 지정 후 90일간 '연속10일 & 누적 30일간 40억원 이상'의 조건을 미충족 할 시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합니다.

     

    거래량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일곱 번째, 거래량 부분에서는 분기 월평균 거래량이 유동주식수의 1%에 미달하는 종목이 관리종목으로 지정되며, 2분기 연속으로 이에 해당할 시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됩니다.

     

    사실상 거래량 감소로 인해 상장폐지 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월간 거래량 1만주, 소액주주 300인이상이 20% 이상 지분 보유 등은 적용이 배제됩니다.

     

    소액주주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여덟 번째, 지분분산에서는 소액주주 200인미만이나 소액주주지분 20% 미만일 경우 관리종목으로 포함되며, 2년 연속일 경우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됩니다.

     

    벌점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아홉 번째, 1년간 불성실공시 벌점 15점 이상일 경우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으로 선정됩니다.

     

    보고서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열 번째, 공시 서류 부분에서는 2년간 3회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 법정제출기한 내 미제출일 경우와 사업보고서 제출기한 후 10일내 미제출, 분기, 반기, 사업보고서 미제출 상태 유지 후 다음 회차에 미제출일 경우 상장폐지 대상에 해당됩니다.

     

     

    사외이사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열한 번째, 사외이사와 감사위원회 요건 미충족이 2년 연속 지속될 경우 상장폐지 요건에 해당됩니다.

     

    파산

     

    코스닥 상장폐지 요건 열두 번째, 회생절차와 파산신청의 경우 상장폐지 실질심사에서 개시신청기각, 결정취소, 회생계획 불인가 등으로 인해 상장폐지 대상에 적용됩니다.

     

     

    이 외에 아래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될 경우, 즉시 상장폐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메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최종부도 또는 은행거래정지
    • 법률규정에 의한 해산사유발생
    • 최근사업연도말 자본전액잠식
    • 감사보고서상 부적정,의견거절,범위제한한정
      *계속기업불확실성에 의한 경우 사유해소 확인시 반기말까지 퇴출 유예
    • 2년간 3회 분기,반기,사업보고서 미제출
    • 사업보고서 제출기한후 10일내 미제출
    • 정관 등에 주식양도제한 두는 경우
    • 유가증권시장 이전 상장의 경우
    • 우회상장시 우회상장 기준 위반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0월 4주 증시일정(유럽 기준 금리 결정일 등)

    유럽 기준 금리 결정일 등을 포함한 10월 4주(10.23-10.27)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2023년 10월 4주차에는 유럽중앙은행(ECB) 기준 금

    kakao777.tistory.com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2023년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0월 공모주 청약일정은 퓨릿을 시작으로 하여 신성에스티, 에스엘에스바이오, 위트, 퀄리타스반도체, 유진테크놀로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

     

     

    럼피스킨병 관련주 총정리

    최근 국내에서 럼피스킨병이 잇따라 발병하면서 주식시장에서 럼피스킨병 관련주가 움직이고 있습니다. 럼피스킨병은 어떤 질병이고, 관련된 주식들은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체크해 보도록 하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