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8일 오늘의 증시현황(국내상장 중국 기업 관련주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19. 11. 8.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고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1월 8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전장,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매도세의 주체는 어제와 마찬가지로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로, 이들의 동반 매도세를 개인투자자가 받아내지 못하면서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국내상장 중국 기업 관련주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관세 철회에 합의했다는 소식에 국내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전에 국내상장 중국 주식을 총정리 한 적이 있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국내 상장 중국 기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의 일환으로 그동안 서로에게 부과하고 있던 추가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하는데 합의하면서 미국 뉴욕증시가 또 다시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6%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28%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27%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미중 관세 철폐 기대감으로 인해 라트비아 증시를 제외한 모든 유럽 증시가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범유럽 주가지수인 스톡스유럽600은 전일 대비 +0.37% 상승한 406.56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해외 증시 상승에도 불구하고 중국증시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당사국인 중국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호주 증시가 모두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하락 폭이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

     

    코스피지수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일 대비 +0.46% 상승하면서 기분 좋게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음봉, 하락 전환하면서 5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오전 11시 44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21% 하락한 2139.69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26종목, 보합 109종목, 하락 368종목 등으로 지수 하락에도 불구하고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오늘은 상대적으로 영양가가 높은 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철강 대표주 POSCO의 강세로 인해 철강금속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보험 업종에 포함된 주식들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면서 보험 업종 지수 또한 +1%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섬유의복과 기계, 금융, 증권, 은행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셀트리온, 한미약품, 유한양행 등 제약, 바이오 대형주들이 약세를 보이면서 의약품 업종 지수가 -1.7% 가량 하락하고 있어,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 업종 역시 -1%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계속해서 150일 이동평균선 영향을 받아, 이를 쉽게 돌파하지 못하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시초 대비 하락 전환하면서 지수 자체는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대형주 위주의 약세를 보이는 하락이기 때문에, 체감상으로는 오히려 상승장으로 느낄 수 있는 오늘 주식 시장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48분 기준, 전일 대비 -0.02% 하락한 666.0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660종목, 보합 130종목, 하락 535종목 등 지수가 거의 약보합권에 다다르면서 오히려 상승 종목 숫자가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락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음식료, 정보기기, 통신장비, 인터넷, 섬유의류, 신성장기업, 전기전자, 기타서비스, 건설,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CJ ENM이 3분기 실적 부진과 프로듀스 조작으로 인해 관련 직원이 구속되었다는 소식에 현재 -7%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이 때문에 CJ ENM이 포함된 방송서비스 업종 지수와 통신방송 업종 지수가 각각 -5%대, -4%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운송부품과 기타제조, 유통, 반도체, 출판매체, 소프트웨어, IT, 제약, 운송, 비금속 업종 지수 등이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상장 중국 기업 관련주

     

    미중 무역협상 1단계 합의 소식에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국내 상장 중국 주식 관련 테마주들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헝셩그룹이 대장주로 치고나가는 모습이 있었는데, 오늘은 윙입푸드를 대장주로, 헝셩그룹과 컬러레이, 골든센츄리, 크리스탈신소재, 오가닉티코스메틱, 에스앤씨엔진그룹, 글로벌에스엠 등이 관련 영향을 받아 시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에 이어 오늘도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어느 정도 개인투자자가 받아주고 있고, 대형주 위주의 하락이 나오면서, 증시 전반적으로는 하락장보다 상승장 느낌이 강합니다.

     

    11월의 실질적인 첫 주도 벌써 끝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증시가 약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하락추세로 전환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이 기간 조정만 잘 버텨내면 다시 상승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차주부터는 증시 상승장이 본격적으로 나오길 바라면서, 11월 8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