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6일 오늘의 증시현황(반도체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12. 16.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16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정오가 조금 지난 시점,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하락중이지만 전반적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큰 하락장으로 와닿지 않습니다.

     

    반도체

     

    코스피는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가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를 기관투자자가 커버해주는 모습이고,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이를 개인투자자가 커버해주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무역분쟁 완화에 따른 수출 정상화와 반도체 업조 투자심리 회복으로 52주 신고가를 기록하면서 전반적으로 반도체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을 앞둔 해외증시 흐름은 전체적으로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협상 타결을 공식 선언하면서 미국 증시를 포함하여 유럽증시까지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1%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20%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01%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1단계 완료 이슈 뿐만 아니라 영국 보수당의 총선 압승으로 인해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이 조기 해소될 것이라는 기대감 덕분에 유럽 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하며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일본의 니케이225지수, 중국 상해종합 지수가 보합권에서 혼조세를 보이면서 등락하고 있고, 홍콩 증시는 하락, 호주 증시는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좋은 상승 흐름을 이어가는 코스피지수는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에도 지수가 보합권 대비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16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06포인트 상승한 2170.31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99종목, 보합 102종목, 하락 407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 숫자가 엇비슷해 한쪽으로 크게 치우치지는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상승업종 보다는 하락 업종이 많이 보입니다.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화학, 통신, 건기전자, 서비스, 제조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보험 업종 지수가 -1%대 하락으로 가장 크게 하락하고 있으며, 전기가스와 음식료, 증권, 건설, 운수장비, 유통, 의료정밀, 기계 업종 지수 등도 상대적으로 낙폭을 키우며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다행히 상승 반전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19분 기준, 전일대비 +0.04% 상승한 643.7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49종목, 보합 132종목, 하락 557종목 등 지수 상승 폭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영양가가 크게 떨어지는 장은 아닌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스피에 비해 상승 업종이 많이 보입니다. 특히 통신장비 업종 지수가 +1%대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반도체와 정보기기, 출판매체, 기타제조, IT H/W, 컴퓨터서비스, 벤처기업 업종 지수 등도 상대적으로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인터넷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디지털, 음식료, 종이목재, 오락, IT S/W & SVC, 제약, 유통, 건설, 의료정밀 업종 지수 등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상한가는 모두 코스닥 시장에서 기록되고 있습니다. 제낙스(065620)와 팍스넷(038160)이 언론에 뚜렷한 이유가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반도체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는 업종이나 테마군은 반도체 업종 군입니다. 미중무역 합의로 인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의 반도체 업종이 수혜를 입을 수 있다는 전망에 두 종목 모두 52주 신고가를 기록했고, 이로 인해 중소형 반도체 부품주들까지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SFA반도체를 중심으로 정원엔시스, 에스앤에스텍, 에이티세미콘, 라닉스, 아이앤씨, 피에스케이, 테라셈 등의 종목들이 관련 영향으로 인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새롭게 시작된 월요일 서쪽 하늘은 미세먼지로 가득차 있습니다. 모두 건강관리 유의하시고 실질적으로 보름이 채 남지 않은 2019년 증시 남은 기간동안 증시가 꾸준한 우상향 보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