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8일 오늘의 증시현황(이낙연 관련주 강세,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19. 12. 18.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18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기관투자자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가 강한 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장초반 상승을 보이다가 정오쯤으로 갈 수록 지수가 밀리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이낙연 관련주를 포함한 정치테마주 등락이 눈에 띕니다. 이낙연 관련주는 일전에 총정리 포스팅을 해 놓았으니, 관련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중 1단계 무역 합의 뿐 아니라 경기 호조에 따른 안도감이 영향을 미치면서 미국 뉴욕증시는 5거래일 연속 상승랠리를 이어가면서 또 한 번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11%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10%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03%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최근 상승을 뒤로하고 조정을 보이는 곳이 많았습니다. 최근 총선에서 승리하며 재집권에 성공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노딜 브렉시트'를 강행할 것이라는 우려 탓에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라트비아, 스위스, 포르투갈, 벨기에, 덴마크 등 유럽 주요 국가들의 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가 소폭 하락하고 있는 반면 중국과 홍콩, 호주 증시 등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지속적인 양봉으로 우상향하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현재 약한 음봉을 보이고 있지만, 상승추세가 무너질 만큼의 조정을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현재 정오가 조금 지난 시점,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09% 하락한 2193.6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7종목, 보합 96종목, 하락 466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이 조금 더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한국전력의 상승으로 인해 전기가스 업종 지수가 +2%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금융과 은행, 종이목재, 의약품, 유통, 운수장비, 화학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인데, 특히 섬유의복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비금속광물, 음식료, 기계 업종 지수 등의 하락폭이 조금 더 큽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남선알미우(008355)가 이낙연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유일한 상한가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매물대 저항을 조금씩 소화하면서 우상향하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오늘은 소폭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11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21% 하락한 649.24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49종목, 보합 128종목, 하락 658종목 등 중소형주 위주의 하락이 나오면서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섬유의류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통신서비스, 인터넷, 반도체, 운송, 의료정밀, 통신장비, 비금속, 벤처기업, 금융, IT H/W, 음식료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특히 출판매체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디지털, 운송부품 업종 지수가 -1% 이상 하락하고 있고, 소프트웨어와 IT S/W & SVC, 컴퓨터서비스, IT부품, 건설, 종이목재, 금속 업종 지수 등도 비교적 강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낙연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정세균 관련주가 약세를 보이고, 이낙연 관련주 중 일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이낙연 관련주 중 남선알미늄의 우선주인 남선알미우가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주연테크도 이낙연 테마주로 부각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주 계속해서 중소형주 위주의 하락이 이어지고 있고, 대형주가 상승하면서 지수 하락폭에 비해 하락하는 종목 숫자가 많아 중소형주 위주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신 분들은 비교적 재미가 없는 한 주가 되고 있습니다.

     

    다음주는 크리스마스 증시 휴장으로 인해 앞으로 2019년 증시 폐장까지는 오늘을 포함하여 8거래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2월 18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