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IMBC(052220) 간단 차트분석[미디어주]

by 주소남 2017. 12. 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포스팅 할 기업은 미디어주 IMBC(052220) 입니다. IMBC는 MBC그룹의 인터넷 자회사로 인터넷방송 및 디지털콘텐츠 사업, 웹이이전시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부문은 MBC그룹의 대표 사이트인 www.imbc.com을 기반으로 한 방송콘텐츠와 자체 제작 콘텐츠에 대한 다시보기 등 디지털콘텐츠의 유료서비스 및 유통사업입니다. 또한 약 1104만명의 회원을 바탕으로 드라마와 영화, 음악, 게임 등의 콘텐츠와 연계된 온라인 광고사업, 프로모션 사업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미디어주 IMBC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말까지 이평선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이후 추세선의 기울기를 급격하게 올리며 상승 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하지만 11월 22일 종가기준으로 이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최근까지 추가 상승하지 못하고 횡보하고 있으며, 현재 다행히 120일선 부근을 지켜주고는 있습니다. 우선 이 120일선 지지 유무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횡보가 길어지고 있는데, 120일선을 지지해준다면 재차 반등 가능성이 있고, 이후 240일선 돌파 유무를 지켜보고 단기 대응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두어가지 대응법이 있습니다. 우선 추가 진입 여력이 없거나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본다면 일봉차트상 120일선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고 단기 대응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른 한가지 방법으로는 추가매수 진입 여력이 있을 경우 오히려 120일선 부근 이탈시 3400 부근 아래에서 추가로 진입을 노려보되, 종가기준으로 60일선 부근인 3320 부근을 이탈한다면 비중 조절이나 손절로 리스크를 줄이는 대응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완만한 추세선인 31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지난 9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조금 길게 볼 때 상승추세 흐름이 깨졌다고 볼 수 없으나 10월부터 상승추세선이 너무나도 가팔랐고, 이에 대한 조정이 나와 3320 부근을 이탈한다면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와 재차 반등하기까지는 시일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31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미디어주 IMBC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5월 장대음봉이 나온 이후 이평선 역배열 흐름이 지속되며 꽤나 오랜 시간 중장기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다행히 올해 10월부터 반등에 성공하여 4주 연속 양봉을 보이며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지만 재차 4주 연속 음봉 흐름이 나오며 약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선 10월부터 이어지는 강한 추세선은 이탈한 상황입니다. 추세선 이탈이라고 하여도 워낙 기울기가 강한 추세선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이탈할 추세선이었기 때문에 추세선 이탈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다시 잡아야하는데, 보기 좋게 상승하기 위해서는 되도록 이평선이 있는 3340 부근 위에서 어느 정도 조정이 마무리 되어야 빠르게 상승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점 대비 약 16% 정도 상승한 위치이기 때문에 미디어주 IMBC를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실 분들은 전저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전저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고 대응하실 분들은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높으면 안되고, 이평선이 있는 3340 부근 이탈시 적어도 3100 부근에서는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해야 전저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대응하기 편합니다.

     

    주봉차트상 아직 추세가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고, 전저점 위에서 반등이 나와 쌍바닥 흐름이 나온다면 상승시 1차 목표가로는 재차 60주선 부근까지 목표가를 볼 수있으며 그 이후로는 4000 부근까지 중장기 목표가를 보아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IMBC는 실적이 좋지 못합니다. 올해 영업이익은 약 7억3천 정도의 적자를 보이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했습니다. 이로 인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도 약 5억3천 정도로 전년 동기대비 역시 적자전환했기 때문에 올해 전체적으로 적자 가능성도 보입니다.

     

    매출액도 줄었고, 당기순이익도 전년동기대비 현재까지는 적자 전환했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 면에서는 점수를 주기 조금 애매합니다. 부채비율이 낮고, 올해 적자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기업이 휘청거릴 정도로 재무가 나쁜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실적 성장성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에 미디어주 IMBC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반드시 실적 부문도 체크하셔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