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ISC(095340) 간단 차트분석[자율주행차 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9.

목차

     


     

     

     


     

     

    안녕하십니까 화창하고 즐거운 주말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포스팅할 기업은 자율주행차 관련주 ISC(095340)입니다. ISC는 반도체 및 전자부품 검사장비의 핵심소모품인 후공정의 테스트 소켓 제품 생산 등을 하는 기업으로 실리콘러버 기반 반도체 테스트 소켓을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현재 이 분야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물론 전세계 주요 반도체 팹리스 업체들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ISC의 자회사 아이솔루션은 자율주행 센서, 테스트장비 솔루션 기업으로 전세계 ADAS 1위 업체인 모빌아이로부터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납품 인증을 취득하기도해 자율주행차 관련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을 핵심으로 하는 만큼 국내 업체 가운데서는 ISC의 도입이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입니다.

     

    위의 차트는 자율주행차 관련주 ISC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괜찮은 실적에도 불구하고 지난 10월 초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주가가 급락한 상황이며 현재, 19000 초반 부근에서 서서히 매물대 지지선을 만들며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하지만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워낙 가깝게 붙어 있어 이 지지선을 종가기준으로 무너트리거나 혹은 장중에 무너트린다면 일시적으로라도 변동성이 강해질 가능성이 있는 위치입니다.

     

    따라서 ISC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이 매물대 하단인 19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으며 특히 종가기준으로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재차 단기 저점을 확인해야 하는 작업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반등한다면 우선 240일선 부근이 저항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40일선은 현재 214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부근을 돌파후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인다면 24000 부근까지 재차 목표가를 크게 놓고 보아도 좋을 만큼 차트가 좋아지니 이 부분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위의 차트는 자율주행차 관련주 ISC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해 이맘때 쯤부터 상승추세 흐름으로 전환되어 비교적 길게 추세선이 이어지면서 주가 상승 흐름이 좋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10월 이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현재 변동성이 강해지는 위치이며 한 주동안 등락폭이 약 15%에 정도에 달하는 주가 많을 정도로 변동성이 강해졌습니다.

     

    현재 주봉차트상으로는 하락추세이며 추세선을 이탈한 자리이나 1800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어 조금 더 보시려는 분들은 이 부근을 비중조절선 및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차트가 이뻐지려면 매물대 지지선 부근에서는 반등이 나와주어야하며 그렇지 못하다면 일시적으로 재차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ISC는 자율주행차 관련주이고 실적 및 재무도 괜찮은 기업입니다. ISC의 3분기 실적은 약 57억 정도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3억 정도 늘어난 수치이며 두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누적 영업이익도 전년 3분기 누적은 약 89억 수준이었지만 올해 3분기 누적 영업이익은 약 219억 정도로 두배 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황 호황으로 매출이 늘어났으며 매출액 대비 매출원가도 낮아졌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 또한 20%대 초반으로 재무 건전성이 돋보이며 지난해까지 영업이익이 정체 및 감소되는 현상을 보였지만 올해 확실하게 턴어라운드 하면서 이에 대한 불신도 해소시켰습니다. 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했듯이 ISC는 자율주행차 관련 테마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실적 뿐만 아니라 테마성 재료로도 괜찮은 기업임은 분명합니다.

     

    다만 현재 차트상 1년가량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하였고, 이제는 매물대 지지선 하단을 새로운 지지선으로 잡고 반등이 나와야만 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단기간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매물대 지지선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재차 빠르게 반등 타이밍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자율주행차 테마주 ISC 주주분들 예비 주주분들 조만간 좋은 소식 들리길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