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8일 오늘의 증시현황(세계증시 폭락과 마스크 관련주 급등)

by 주소남 2020. 1. 28.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설 연휴 잘들 쉬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우한 폐렴이 말썽이고, 전 세계 증시 또한 우한 폐렴 때문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나흘간의 설 연휴 이후 개장한 우리나라 증시는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급락하면서 시작했고,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 양지수 모두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강한 동반 매도세로 인해 각각 -3%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해외증시가 전반적으로 흔들리면서 어느 정도 예견되었고, 설연휴 동안 중국 우한 폐렴이 여기저기 번지면서 이슈가 집중되자,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우한 폐렴 관련주와 마스크 관련주에 테마가 몰리고, 이외의 종목들은 대부분 급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우리나라 증시 폭락은 해외증시에서 어느 정도 예견되었습니다.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까지 '우한 폐렴'으로 인한 공포로 증시가 급락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57%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89%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1.57%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WHO는 '우한 폐렴'의 위험도를 보통에서 '높음'으로 격상시켰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경제적 충격에 대한 우려가 높아 유럽 증시도 대부분 급락했습니다.

     

    아시아증시는 중국과 홍콩, 대만 증시 등은 춘절 연휴로 인해 휴장한 가운데, 우리나라와 일본, 호주 증시는 모두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급락세가 더욱 돋보입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파동을 보이며 우상향하던 코스피지수는 오늘 -2.40% 하락해 출발하더니 현재 오후 12시 23분 전일 대비 -3.49% 하락한 2167.63 포인트를 기록해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어느 때보다 외국인투자자의 이탈이 강해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정오를 기점으로 계속해서 하락하면서 사이드카 발동 우려까지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0종목, 보합 7종목, 하락 832종목 등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의약품 업종 지수를 제외모든 업종 지수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나마 마스크 관련주 등 제약주가 테마군을 이루면서 상승해 의약품 업종 지수만 소폭 상승 중이고, 나머지 업종 지수는 급락중인데, 특히 섬유의복 업종 지수가 -8%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철강금속과 화학, 유통 업종 지수 등도 -5% 이상 급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두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깨끗한나라(004540)와 모나리자(012690)가 마스크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 시장은 상대적으로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와 외국인투자자의 이탈이 더해지며 역시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3.84% 하락한 659.2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8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39종목, 보합 19종목, 하락 1186종목 등 이번 우한 폐렴에 관련된 주식 외에는 거의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만큼 증시가 처참하게 무너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마스크 관련주로 포함되어 있는 웰크론과 케이엠, 지엔코 등의 강세로 인해 섬유의류 업종 지수만 상승하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 내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엔터주를 포함한 오락 업종 지수가 -7%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통신장비와 전기전자 업종 지수는 각각 -6%대, -5%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운송, IT H/W, 비금속, 반도체, IT부품, 정보기기, 금융, 방송서비스, 의료정밀, 기계장비, 통신방송, 디지털 업종 지수 등이 -4%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우한 폐렴 테마주들이 일제히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마스크 관련주들이 유독 눈에 띕니다.

     

    현재 오공(045060), 케이엠제약(225430), 웰크론(065950), 케이엠(083550)이 마스크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이며, 이외에도 바디텍메드(206640), 멕아이씨에스(058110), 수젠텍(253840), 피씨엘(241820) 등도 우한 폐렴 테마주로 부각되며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중국 폐렴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우한 폐렴 관련주로 정리했던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특히 이 중에서도 감염에 우려해 마스크와 손세정제 등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마스크 관련주와 손세정제 관련주 등이 특히 더 부각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현재 오공과 케이엠제약, 모나리자, 웰크론, 케이엠제약, 깨끗한나라 등이 마스크 관련주로 상한가를 기록중이며,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도 당분간 개인 위생에 조금 더 철저히 대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설 연휴 동안 우한 폐렴이 하도 이슈였기 때문에, 우한 폐렴 관련주들이 어느 정도 상승을 보일거라고 예상은 했지만, 해외증시가 이렇게 크게 무너지리라고는 생각지 못해 조금은 당황스러운 장입니다.

     

    이번 우한 폐렴 사태가 단기간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증시가 조금 더 걱정됩니다. 부디 더이상 중국 우한 폐렴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길 바라면서 1월 28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힘들겠지만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