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29일 오늘의 증시현황(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급등락)

by 주소남 2020. 1. 29.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29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다행히 어제 급락을 뒤로하고 반등에 성공하고 있지만, 아직 어제의 증시 급락 여파가 가시지 않은 모습입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현재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여전히 기관투자자의 매도세는 멈추지 않은 상황이며,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의 이탈까지 더해져 증시가 크게 반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가 여전히 급등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로 움직이던 종목들이 전체적으로 조정을 받는 가운데, 동구바이오제약과 수젠텍, 대원제약, 오공 등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테마로 인해 재차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도 모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여전히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중국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이 멈추지 않고 있지만 낙폭 과대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미국 증시를 비롯한 유럽증시도 모두 상승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6%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43%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01%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날의 급락세를 뒤로하고 전체적인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전체적으로 반발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증시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상승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홍콩증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양호합니다. 춘절 연휴가 끝난 홍콩증시가 설 연휴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등으로 인한 전세계 증시 피해를 오늘 반영하면서 급락이 나오고 있지만, 어제 반영되었던 우리나라와 일본, 호주 증시 등은 반등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어제 결국 -3.09% 하락하며 급락한 코스피지수는 오늘 다행히 아랫꼬리를 남기면서 현재 12시 54분 기준, 전일 대비 +0.64% 상승한 2190.6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는 매도세를 멈추었지만, 기관투자자가 강한 매도세를 쏟아내면서 증시 상승이 제한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26종목, 보합 73종목, 하락 309종목 등 다행히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도 상승장이 어느 정도 느껴집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보험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종이목재, 의약품, 기계, 금융, 전기가스, 운수장비, 비금속광물 업종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의료정밀과 화학, 유통, 제조, 건설, 은행, 서비스, 운수창고, 철강금속 업종 지수 등이 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3.04% 하락한 코스닥지수는 다행히 장막판 양봉으로 전환되었고, 오늘도 한 차례 흔들림이 있기는 했지만 아랫꼬리를 남겨두고 점차 올라오는 모습입니다.

     

    지수차트상으로도 다행히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잘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이번 조정이 단발성 조정으로 끝나기를 기대하지만, 워낙 전세계 증시 변동성이 강해진 때라 굉장히 조심스럽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77% 상승한 669.8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80종목, 보합 112종목, 하락 450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어제 마스크 관련주가 다수 포함되어 강하게 움직였던 섬유의류 업종지수가 -1.30%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외에도 정보기기와 종이목재, 출판매체, 기타제조, 운송부품 업종 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상승중인데, 특히 엔터주를 포함한 오락 업종지수와 의료정밀, 유통 업종 지수 등이 +2%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인터넷과 비금속, 금융, 통신서비스 업종지수 등도 +1%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의 변동성이 굉장히 강합니다. 최근까지 좋은 상승세를 보였던 종목들이 강한 조정에 들어갔으며, 동구바이오제약과 수젠텍, 대원제약, 오공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 우한 폐렴이 잠복기도 있고, 일전의 메르스 사태에 비추어 볼 때, 어느 정도 조정이 나왔다 싶으면 재차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관련된 종목들을 지속적으로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제 급락에 비해 오늘 반등은 턱없이 부족하지만, 상승시 천천히 우상향하는 것이 나중엔 더욱 견고한 성을 쌓을 수 있는 밑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난리인데,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개인 위생 철저히 관리해 큰 일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내일은 개인적인 일로 인해 1월 30일 오늘의 증시현황은 하루 쉬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남은 오후장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겠고, 1월 31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