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총정리 그리고 순환

by 주소남 2020. 2. 2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주말동안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어제 우리나라 증시는 폭락 수준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3.87% 하락한 2079.04 포인트로 장을 마감했고, 코스닥지수는 -4.30% 하락한 639.29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2020년 들어 하루 최대 하락 폭을 갱신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올해 들어 중국에서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중국 폐렴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였는데, 당시 바이오주 위주의 상승이 강하게 나왔습니다.

     

    바이러스

     

    이후 설연휴 조금 전 우리나라에서 확진자가 발생했고, 설연휴 이후 본격적으로 우리나라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일전에 메르스 사태 때도 증시에서 바이오주와 방역, 소독, 마스크 등 개인위생용품 관련주들이 테마를 탔고, 이후 택배 관련주 등이 메르스 관련주 등으로 순차적 으로 움직였습니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도 비슷한 사이클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1월 초 우한 폐렴관련주 포스팅(중국 집단폐렴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메르스와 사스))에서 안내해드렸다시피 당시에는 제약주나 바이오주 위주로 테마가 형성되면서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후 경제 대국인 중국이 혼란에 빠지면서 금과 같은 안전자산 관련주도 일시적인 테마를 보였고, 최근 다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폭락하는 증시에 반해 안전자산 관련주로 테마가 몰리기도 했습니다.(금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안전자산))(물론 당시에는 미국과 이란의 전쟁이라는 이슈도 있었습니다.)

     

    이후 한동안 소강상태를 보이던 코로나 바이러스가 서서히 물러나는 듯 싶었지만, 확진자가 조금씩 늘어나면서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퍼지자 마스크 관련주와 손세정제 관련주가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로 엮이면서 강한 테마를 형성했습니다.

     

    온라인교육

     

     

     

    코로나 바이러스가 대구 신천지 교회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폭증함에 따라, 대구의 초중고교 뿐만 아니라, 전국 초중고교 개학 연기가 결정되면서 학생들의 교육을 대신할 온라인 교육 관련주가 테마를 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지역 사회 감염 우려에 재난구호 물품 등으로 생수나 라면, 즉석밥 등의 제품 사재기가 시작되어 관련 기업들의 테마도 움직였고, 함께 온라인 쇼핑 관련주와 전자결제 관련주, 택배 관련주도 일부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에 편입되면서 테마가 순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치료제

     

    처음에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라고 하면 당연히 치료약이나 조금 더 나아간다면 개인 위생 용품 등까지는 생각하기 쉽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마스크 관련주 몇 종목을 1월 초부터 보유해 최근 정리하면서 쏠쏠한 수익을 챙기기도 했는데, 관련 테마를 생각할 때 스스로 시나리오를 써 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설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가 어디까지 뻗어나갈지는 예측 불가하지만, 시나리오를 써 놓고 본다면 공상과학이 아닌 현실로 마주쳤을 때, 주식을 보는 눈이 한 단계 레벨업 됩니다.

     

    아무 소설이라도 좋습니다. 혹은 자신이 생각한 대로 상황이 흘러가지 않아도, 그 조차 주식에 대한 공부가 되기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나 다른 테마주를 찾을 때는 향후 시나리오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물론, 종목을 선택할 때, 이러한 테마를 보고 종목을 선택하는 것은 잘못된 습관입니다. 단, 투자할 만한 종목에 관련 테마가 한 스푼 정도 얹혀져 있다면, 그보다 좋은 투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로 움직이는 종목들 중 향후 움직일 수 있는 시나리오를 써 본다면 최근 부각되기 시작한 밀키트 관련주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밀키트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생활의 패러다임이 실외에서 실내로 조금은 옮겨가면서 간편식 서비스를 하는 기업들도 체크해 보면 좋습니다.

     

    혹은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와 연관되어 있는 기업들은 테마가 붙었다가 한 번 꺼졌을 때, 2차 반등 시작점에 진입한다면 재료가 비교적 길게 살아남을 수 있는 테마군이기 때문에,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 중 가장 오랫동안 지켜볼만한 테마입니다.

     

    코로나19

     

    최악의 상황은 지난 신종플루 처럼 지역사회 감염이 심하게 되었을 경우인데, 이럴 경우 코로나 바이러스 테마주는 계속해서 순환되고, 당분간 주식시장은 폭락이 지속되며 안전자산 관련주가 강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현재는 증가추세인 확진자가 줄어들면 코로나 바이러스와 명확한 관련이 없는 제약과 바이오주의 조정이 강하게 나올 수 있고, 온라인 교육 관련주 또한 하락 조정이 강하게 나올 우려가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와 같은 테마 주식을 검색으로 찾는 것도 좋지만, 한 번쯤 스스로 생각해 보는 접근 방식도 주식에서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현재 택배 관련주와 온라인 교육 관련주만 정리가 되어 있지 않고, 나머지는 아래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주를 섹터별로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