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2월 19일 정오 증시체크

by 주소남 2017. 12. 1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19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밤 다우와 나스닥 증시가 소폭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세제개편안 입법화 기대감에 사샃 외고치로 출발하기도 했고 가상화폐 비트코인 역시 한 때 10% 가까이 급등한 19500 달러까지 치솟아 2만달러에 육박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증시는 독일과 프랑스가 상대적으로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미국 세제개편 기대감에 의한 상승이며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 기독사회당 연합과 사회민주당 간 대연정이 성사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범유럽 지수도 많이 올랐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매우 좋지 못합니다. 현재 제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간 기준 코스피 지수는 -0.1% 밖에 하락하지 않고 코스닥은 -1.34% 가량 하락하고 있지만 코스피는 시가총액이 큰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왜곡현상이 일어나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 종목들을 합치면 대략 2100여개 정도가 되는데 현재 약 350 종목이 상승하고 130 종목 정도가 보합에 머무르고 있으며 약 1640 종목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후에는 소폭 반등이 나올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일단 우선 오늘 오전장은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에서는 대표주인 삼성전자가 현재 약 1.2%의 상승을 이끌면서 대부분이 하락하는 코스피지수를 견인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SK하이닉스도 마찬가지 입니다. 삼성전자 주가가 빠졌다면 코스피도 1%대 하락을 보이고 있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오늘 코스피 업종 대부분이 좋지 못한데 메모리쪽이나 삼성쪽의 주가 상승이 좋습니다. 전기전자 업종에서 메모리 관련주인 SK하이닉스가 4%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시가총액이 큰 삼성전기, LG이노텍, 삼성전자 등이 업종 지수 상승을 이끌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체 코스피 지수가 크게 하락해보이지 않는 착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외 대부분의 업종은 하락중입니다. 중소형주 대형주 가릴 것 없이 하락 흐름이 나오고 있으며 음식료업, 섬유의복, 의약품, 유통업 등 오늘 오전장은 전반적으로 부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음식료업종에서는 CJ제일제당이 CJ대한통운을 자회사로 편입시키며 자금을 투입한다는 소식에 현재 8%대 급락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서울식품과 CJ제일제당 우선주, 서울식품 등이 -5% 이상의 급락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롯데지주, 고려산업, 사조동아, 크라운제와, 삼양식품 등의 대부분의 음식료업종 종목들이 하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섬유의복 업종에서는 아비스타가 -13%의 급락을 보이고 있고 형지엘리트가 -7%, F&F가 -3%대의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고 BYC가 보합을 유지하고 있을 뿐 나머지 대부분 구성 종목들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기계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대동공업이 -8%대의 급락이 나오고 있고 STX엔진과 세원셀론텍 등도 -6%대의 하락 하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경기계, KC코트렐, 한온시스템, 현대건설, STX중공업, 동양물산, 나라케이아이씨, 우진플라임 등이 하락 흐름이 상대적으로 강합니다.

     


     

     

    코스닥도 상승 업종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대부분의 업종들이 하락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에서도 섬유/의류 업종의 지수가 가장 좋지 않으며 이 외에도 기타제조 및 통신장비, 컴퓨터서비스, 제약, 운송 등 대부분의 업종이 좋지 못합니다.

     

    가장 좋지 못한 섬유/의류 업종에서는 에스마크가 -7%의 급락을 보이고 있으며 형지I&C와 지엔코, 코데즈컴바인 등이 -5%대의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코웰패션과 좋은사람들, 원풍물산, 아즈텍WB 등의 의류업체들의 하락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제약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피씨엘이 현재 15%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아스타도 9%대 급등을 보이고 있지만 이 종목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종목들이 -3~ 7%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코아스템과 프로스테믹스, 안트로젠, 앱클론, 펩트론, 휴메딕스, 강스템바이오, 셀트리온 등이 하락 폭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오늘 엔터주들도 전체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샤이니 종현의 자살 소식과 함께 소속사인 에스엠이 현재 -4.5%대의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스에이와 신과함께 관련주인 덱스터 그리고 판타지오, 씨그널엔터테인먼트, 키이스트, 에프엔씨엔터, 화이브라더스 등의 대표 엔터주들이 크게 조정중입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 상황도 좋지 않은데 오르는 테마 업종도 없습니다. 그나마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쪽이 상승 흐름이 좋지만 테마를 탄다는 느낌은 크지 않습니다. 오늘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의 흐름이 좋은데 이러한 영향으로 메모리쪽 업종만 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대부분의 업종은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코스피 지수는 하락종목이 월등히 많은데도 불구하고 시가총액 상위 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상승으로 인해 지수가 왜곡되어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니 이 부분 조심해서 대응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지수차트상으로는 코스피 지수는 어느 정도 아래 지지라인이 잡혀 있다고 보지만 코스닥지수는 불안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상태로 끝난다면 33일선을 이탈하는데, 지난번에는 33일선을 잠시 이탈했다가 다음날 강하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번에는 과연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역시 하락장은 이래나 저래나 힘듭니다. 오후에는 조금이라도 반등할 수 있도록, 이 하락장이 길어지지 않도록 바라면서 12월 19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