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SS해운(044450) 간단 차트분석[해운주]

by 주소남 2017. 12. 2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포스팅할 기업은 해운주 KSS해운(044450)입니다. KSS해운은 1984년 한국특수선이라는 명칭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200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해상운송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케이에스에스마린, FAR EAST VENTURA를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보유한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해운주 KSS해운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8월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10월 초까지 주가가 하락했고 이후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11월 중순부터 하락 흐름이 이어져 최근까지도 이러한 하락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일봉차트상으로는 현재 8830 부근 아래로는 단기 지지라인이 약하지만 주봉차트까지 체크해 보았을 때는 어느 정도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은 남아 있기 때문에 8830 부근을 이탈한다면 장중에 잠시 변동성이 강해질 우려는 있지만 거래량이 크게 붙으면서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면 일시적인 변동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단기로 대응하시려는 분들도 이 점은 숙지하고 주봉차트까지 체크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봉차트상으로는 8830 부근을 이타한다면 손절해야하지만 주봉차트 까지 보고 체크해보니 그렇게까지 대응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이평선들이 점차 수렴하고 있고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보이지만 위로 단기 매물 부담 압박도 강한 상황입니다. 이 매물 부담은 9100 부근에 집중적으로 위치해 있는데 이 매물 부담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역시 최근 죽어 있는 거래량이 어느 정도는 회복되어 위의 매물을 일부 소화해주는 모습을 보여야 상승추세 흐름이 유지 될 수 있습니다.

     

    상승흐름이 나올 때 이 부근의 매물을 소화한다면 목표가는 10000 부근까지 보아도 좋으며 손절라인은 주봉차트까지 체크해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아래에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해운주 KSS해운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 보니 최근 하락이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부터라고 보여집니다. 올해 9월 이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변동성이 강해졌고 반등하는 와중에 이 추세선이 저항으로 작용하는 모습을 10월말 볼 수 있었으며 이후에도 계속된 하락 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87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부근은 주봉차트상 가장 강한 매물대 하단과 동시에 120주선과도 맞물리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 부근을 유의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을 더 낮게 잡아 놓고 대응해도 괜찮겠지만 8700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시에는 비중을 일부 줄였다가 이후 7600 부근 위에서 반등이 일어날 때 재차 재진입하는 반단기 전략도 구사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거래가 자신없고 KSS해운 중장기 전망을 보고 즉, 미래를 보고 투자한다고 하시는 분들은 손절라인을 7600 부근까지 잡아 놓고 대응해도 괜찮습니다.

     

    주봉차트상 단기적으로 이탈해서는 안될 자리는 8700 부근이고 중장기적으로 이탈해서는 안될 자리는 7600 부근이기 때문에 차트상으로는 이 부근을 유의해서 대응하면 좋겠습니다.

     

    KSS해운은 실적이 괜찮은 기업입니다. 매출액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영업이익도 2014년 이후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약 116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83억에 비해 늘어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도 약 310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233억에 비해 크게 늘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200% 중후반대로 조금 큰 감이 없지 않아 있기 때문에 재무구조가 안정적이라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실적 성장성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기업이고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중장기 전망은 괜찮다고 봅니다.

     

    다만 최근 들어 KSS해운은 최근 시장에서 조금 소외되어 있다시피 거래량이 줄어들어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종목이며 현재 일봉차트와 주봉차트 모두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주봉차트상 60주선 부근에서 반등이 나오려는 움직임이 보이기 때문에 조만간 좋은 상승 흐름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차트상으로는 상승시 9500 부근 저항을 벗어낸다면 재차 전저점 부근까지도 목표가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번 하락 흐름이 빠르게 마무리 되기 위해서는 60주선 위에서 반등이 나와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