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PX홀딩스(092230) 간단 차트분석[지주사,품절주테마]

by 주소남 2017. 12. 2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모두들 크리스마스 이브 잘 지내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있는 곳은 비가오고 안개와 미세먼지가 심해 말 그대로 '그레이 크리스마스이브'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품절주테마 KPX홀딩스(092230)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세종목

     

    2017/12/24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KPX케미칼(025000) 간단 차트분석[석유화학관련주]

    2017/12/24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KPX생명과학(114450) 간단 차트분석[바이오관련주]

    2017/12/23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KPX그린케미칼(083420) 간단 차트분석[2차전지관련주]

     

    의 최대주주가 지금 소개해드릴 KPX홀딩스이며, 최근 KPX그린케미칼이 주요 자회사에서 탈퇴했기 때문에 KPX그린케미칼은 자회에서 제외되었습니다. 2006년 9월 한국폴리올, 한국회인케미칼의 투자사업 부분을 각각 분할 합병하여 설립된 지주회사이고 KPX케미칼, kPX화인케미칼, KPX라이프사이언스, 진양홀딩스 등 3개의 상장 회사와 KPX개발, KPX인더스트리 등 2개 비장상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분야인 우레탄 사업 외 사업포트폴리오를 친황경케미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의약품 중간재 등으로 다각화 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사업 전망은 긍정적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KPX홀딩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2월 초 5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현재 하락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65000 부근을 지지선 삼아 재차 반등하려는 움직임은 있지만 240일선이 저항으로 작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트가 조금 왜곡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KPX홀딩스는 품절주 테마가 있는 종목으로 유통주식수가 약 618910주 밖에 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에는 일별 거래량이 1000주가 되지 않는 날도 많기 때문에 거래량이 실리지 않은 채 생성되는 차트 모습에는 조금의 모순이 생길 수 있게 마련입니다.

     

    때문에 일봉차트보다는 주봉차트를 보고 대응하는 것이 조금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봉차트상 지난 3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63400 부근에 있지만 이 추세선이 주봉차트 추세선보다 낮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이 아닌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보고 대응하는 것이 더 바람직합니다.

     


     

     

     

    위의 차트는 품절주테마 KPX홀딩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12월부터 비교적 음봉이 강하게 흘러내리고 있고 지난주 주봉차트상 120주선 부근에서 지지를 받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고, 지난해 1월 말부터 길게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6430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나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앞으로 이탈하는지의 유무에 따라 대응법을 달리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워낙 거래량이 없고 품절주테마를 가지고 있어 차트가 왜곡되는 현상이 있다고 하더라도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다는 것은 꽤나 의미가 있습니다. 물론 추세선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어느 정도 버텨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이 매물대 하단까지 보고 대응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매물대 하단인 61200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각자 투자 스타일이 다르듯이 위험을 감수하는 위치도 다르기 때문에 이 정도로 손절라인을 잡아 놓고 각 성향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래량도 좋지 않고 보조지표 흐름도 좋지 못한 상태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추세선 부근에서 대응하는 것이 조금은 더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KPX홀딩스의 전망을 알아볼 수 있는 3분기 실적은 영업이익이 약 108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118억에 비해 조금 줄어들었으며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을 따져도 올해 약 324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434억에 비해 크게 줄어든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매출원가도 조금 늘었고 판관비가 크게 늘어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여집니다.

     

    실적성장성이 줄어들고는 있지만 재무는 굉장히 괜찮은 기업입니다. 2014년과 2015년 600억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지난해 558억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다른 지주사와는 다르게 부채비율도 30% 안팎으로 훌륭한 재무 건전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KPX홀딩스는 품절주테마를 가지고는 있지만 시장에서 유동성이 좋지 못하며 개인들이 단기적인 대응을 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종목입니다. 현재 차트상 하락추세에서 서서히 추세선 부근에 다다랐기 때문에 서서히 기술적반등 구간으로 보고 있지만 반대로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실망 매물이 나오며 계속된 하락추세가 나올 우려가 있으니 주봉차트상 추세선 이탈 유무를 잘 체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