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8일 오늘의 증시현황(VR, AR 관련주 총정리 포함)

by 주소남 2020. 7. 28.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VR, AR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7월 28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고, 삼성전자의 강세에 힘입어 지수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스닥지수도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에 힘입어 상승중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시장에서는 VR, AR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가상·증강현실(VR·AR)처럼 새로운 분야의 규제는 원칙적으로 네거티브 방식으로 추진하고 사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심사를 통해 규제하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이랜텍, 한빛소프트, 드래곤플라이, 덱스터 등 VR, AR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VR AR

     

    일전에 VR, AR 관련주 정리를 해 놓은 자료가 있기는 한데, 조금 오래 된 자료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또한 비트코인 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가상화폐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고, 모더나에서 최대규모의 임상 3상을 진행한다는 소식에 모더나 관련주도 테마성 시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매매동향

     

    오늘 코스피시장에서는 오전 11시 51분 기준,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8,349억원, 1,235억원 가량 순매수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개인투자자들이 9,252어원어치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가 743억원어치 순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345억, 178억원 가량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선물 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가 각각 1,166억, 4,012억원 순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기관투자자가 5,025억원 가량 순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성인 1인당 1,200달러(약 144만원)를 또 한번 지급하는 방안을 포함한 제5차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로 인해 미국 증시는 상승했지만, 유럽증시는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전체적으로 하락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3%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67%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74%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는 전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와 이탈리아, 그리스,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덴마크, 스페인, 핀란드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대부분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전체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모두 상승중입니다.

     

    코스피지수

     

    어제에 이어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수세를 보이는 코스피지수는 장 초반 +0.92% 상승 출발했고, 최고 2.17%까지 상승했다가 현재 오후 12시 19분 기준, 전일 대비 +1.36% 상승한 2248.11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지수차트상 양봉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63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463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는 않은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살펴보면 삼성전자의 강한 상승세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지수가 +3.4%대 상승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과 제조, 통신 업종지수도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음식료와 건설, 섬유의복, 전기가스, 비금속광물, 보험, 기계,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대형주의 상승과 중소형주의 하락으로 나뉘면서 전체적으로 지수는 상승하지만 체감은 좋지 않은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피 특징주

     

    코스피 시장에서는 한미사이언스(008930)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기대감에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동양2우B(001527)도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꾸준히 상승추세를 유지해나가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오늘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고 있지만, 개인투자자들이 어느 정도 이를 방어해주면서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0.71% 상승한 806.9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3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36종목, 보합 93종목, 하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604종목 등 지수 상승 폭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지는 않아, 역시 체감이 좋다고만은 볼 수 없는 장인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종이목재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신성장기업, 반도체, 기타서비스, IT부품, IT H/W, 금융, 기계장비, 디지털 업종지수가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닥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섬유의류와 비금속, 기타제조, 컴퓨터서비스, 금속, 의료정밀, 인터넷,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제약, 음식료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특징주

     

    코스닥 시장에서는 한빛소프트(047080)와 와이제이엠게임즈(193250), 휴맥스(115160)가 VR, AR 관련주로 테마군을 이루면서 모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반면 최근 강한 조정을 받고 있는 신일제약(012790)은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VR, AR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VR, AR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VR, AR 관련 발언에 힘입어 정부가 증강현실 관련 사업에서 어느 정도 규제를 풀지에 대한 기대감이 섞여, VR, AR 관련주들이 전체적으로 강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휴맥스를 비롯하여 한빛소프트, 와이제이엠게임즈, 이랜텍, 아이엠, 팅크웨어, 드래곤플라이, 덱스터 등이 VR, AR 관련주 중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지수 상승 폭 대비 중소형주들이 많이 하락하면서 체감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더군다나 삼성전자의 급등 영향으로 코스피지수가 강하게 상승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치고 올라가지 못하는 중소형주들의 체감이 더욱 좋지 못합니다.

     

    남은 오후장에는 중소형주들도 같이 올라오고, 영양가 높은 증시 상승이 이어지길 바라면서 7월 28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