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해저터널관련주, 지진관련주로 소개해 드렸던 KT서브마린(060370)입니다.
2017/11/23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해저터널 테마주, 관련주 총정리
2017/11/16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지진 관련주, 테마주 총정리
KT서브마린은 국제통신 및 초고속정보통신망의 주요 전송로인 해저케이블의 건설과 유지보수, 도서간을 연결하는 해저전력케이블의 건설 및 유지보수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특수건설이나 동아지질과 함께 해저터널 관련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는 종목입니다. 최근에는 해저터널 관련 테마가 죽어있지만 과거 일본 해역 해저지진계 설치공사 계약을 진행했기 때문에 해저터널테마주 및 지진관련주로 섹터군을 구성하고 있고, 실제로 지난 경주 지진 당시 반짝 테마를 타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해저터널관련주
KT서브마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차트 흐름은 좋지 않습니다. 지난 9월 말 저점을 확인하고 파동을 거치면서 점차 우상향하고 있었지만 최근 이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9월 말 저점 부근을 지지해 줄지도 현재로서는 의문이 듭니다.
지난 9월 저점은 52주 신저가이며 이를 하회하는 움직임을 보인다면 주가 하락이 어디서 멈출지 알 수 없기 때문에 KT서브마린을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전저점인 433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 흐름을 보인다면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상승한다면 이전 추세선인 4470 부근을 빠르게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빠르게 회복한다면 4560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볼 수 있고, 이 부근에서는 위의 단기 매물 저항을 소화하는 거래량이 어느 정도 나와주어야 하기 때문에 거래량을 및 매물 저항을 소화하는지 장중에 잘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지진관련주 KT서브마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올해 3월 긴 하락추세 이후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지만 상승시마다 번번히 중장기 이평선인 60주선과 120주선의 저항에 막혀 상승하지 못하는 모습이 계속해서 이어지며 중장기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진관련 테마나 해저터널 관련 테마로 일시적인 움직임은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하락추세가 뚜렷하게 이어지고 있으며 52주 신저가와도 현재 약 2% 정도 차이를 두고 있기 때문에 현재 위치는 조금 위험해보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기업 재무까지 확인하고 중장기 대응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실적이나 재무가 괜찮은 기업이라면 하락이 확실히 멈추고 상승 전환될 때까지 지켜보다가 상승 전환시 추가진입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는 전저점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는 구간이기는 하지만 워낙 전저점 부근과 가까이 위치해 있고 차트 흐름이 좋지 않으며 이탈할 가능성이 조금 더 커보이기 때문에 확실한 반등점이라고 볼 수는 없어 추가 진입 시점은 아니라고 봅니다.
KT서브마린은 다행히 실적이 괜찮은 기업입니다. 2015년은 2014년에 비해 실적이 줄어들기는 했지만 이후 2016년 실적이 좋아졌고,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 나은 실적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꾸준히 흑자는 유지해 오고 있는 기업입니다.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약 36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3.3억에 비해 10배 이상 늘어난 모습을 보이며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지난해 약 66억에서 올해 약 93억으로 껑충 뛰어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및희석주당순이익도 누적 388원으로 지난해 258원에 비해 늘어난 모습을 보이며 지난해 보다 실적 성장성도 높고 재무제표상 현재로는 유상증자와 같이 크게 걱정할 일은 없기 때문에 재무 건전성은 괜찮다고 보여집니다.(물론 대규모 투자나 기타 다른 사업 확장을 위해서의 증자 가능성은 어느 기업이나 늘 존재합니다)
때문에 KT서브마린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확실한 저점이 잡힐 때 까지 추가 진입 여부를 보류하는 것이 좋고, 만일 더이상 추가 투입할 자금이 없다면 전저점 부근을 이탈시 일단 비중을 줄여 놓되, 이후 재차 재진입하여 평단가를 낮추고 주식 수를 늘리는 대응 방법도 세워볼 수 있습니다.
길게 중장기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고는 있지만 서서히 실적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으며, 보령-태안간 해저터널을 비로샇여 제주 해저터널과 한-중, 한-일 간의 해저터널 관련 논의만 되어도 테마성으로 주가가 강한 반등 모멘텀을 맞이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저점이 확인만 된다면 중장기 전망도 괜찮은 종목이니 빠르게 저점이 확인되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