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LG(003550) 주가 간단 차트분석[지주사]

by 주소남 2017. 12. 28.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많은 분들이 아실 기업 LG(003550)입니다.

 

LG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상 지주회사로 LG전자와 LG화학, LG유플러스를 포함하여 총 13개의 국내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지주사입니다.



 

LG의 영업수익은 자회사 및 기타 투자회사로부터의 배당수익과 상표권 사용수익, 임대수익 등으로 구성되며 2017년 3분기 기준 매출액은 기업구매대행업 및 부동산 자산관련 종합서비스 62%, IT서비스 28%, 지주회사 8%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지주사 LG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파동을 그리면서 상승 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지난 9월 말부터 추세선의 기울기를 더 올리며 최근까지도 이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9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현재 875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LG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추세선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추세선 부근까지 접근했음에도 불구하고 단기 하락추세가 멈추지 않고 단기 매물대 하단인 86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을 그 아래 추세선인 805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아도 좋으며, 이렇게 스윙으로 대응한다면 매물대 하단인 8600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이평선들도 수렴하면서 정배열 흐름을 찾아가려고 하고 있고, 이번주 오전보다 오후로 갈수록 힘이 강해지는 전약후강의 흐름이 이어지고 이평선들을 계속해서 돌파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은 상승 추세 흐름이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조금 더 커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지주사 LG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놓고 보니 LG는 올 한해 주가가 지난해 보다 약 60% 가량 상승했으며 비교적 꾸준히 우상향 흐름을 보여 중장기적으로 가져오신 경우 수익율이 꽤나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올해 초부터 이어진 추세선은 이번주 기준 84,0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지난해 연말부터 이어져오는 조금 완만한 추세선은 74,5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LG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그동안 추세선을 계속해서 지켜주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1차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비중을 절반 정도 줄여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즉 이번주 기준으로 84,000 부근에 있는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중장기 추세 상승을 더 누려 수익율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일 하락으로 전환될 때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며 그 아래 추세선 부근까지 조정이 이루어진 뒤 재차 반등할 가능성이 보이기 때문에 추세선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는 비중을 줄여 놓고 대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아직 이 추세선을 이탈하기 까지는 어느 정도 여유가 있고, 추세 흐름도 여전히 상승추세 흐름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손절라인에 대한 걱정은 잠시 접어 두어도 좋으나 만일 하락추세로 전환될 경우에는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추세선 부근에서는 비중을 축소하는 것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차트상으로 볼 때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63,500 부근이지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가격대이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잡아 놓고 대응하기에는 현재로선느 조금 현실성이 떨어지는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손절라인을 비교적 높게 잡아 놓았습니다.



 

또는, 2016년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74,500 부근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보아도 되겠지만 그 아래로 비교적 매물대 지지선 및 장기 이평선이 잘 지지해주고 있어 이탈한다고 하더라도 그리 오래지 않아 반등의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위의 1차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았습니다.

 

LG는 올해 실적이 굉장히 좋습니다. 3분기 영업이익이 약 5774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3206억에 비해 크게 늘어난 모습을 보이며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도 올해 약 1조 7668억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1조 675억에 비해 크게 늘어난 모습을 보입니다.

 

올해 4분기 실적까지 더해진다면 올해 누적 영업이익이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하며 부채비율도 작고 앞으로 전망도 괜찮은 대한민국 유명무실한 대기업이기 때문에 상승추세 흐름이 지속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현재 재무도 좋고 실적도 좋은 기업이며 차트 또한 좋기 때문에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내년 1분기까지도 우선은 좋은 흐름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LG의 좋은 상승 흐름 계속 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