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LG상사(001120) 주가 간단 차트분석[자원개발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2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자원개발관련주 LG상사(001120)입니다. LG계열 기업집단에 소속된 종합상사로, 자원/원자재 부문 및 산업재 부문의 산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매출은 자원/원자재 부문, 산업재 부문 및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며 자원개발사업은 오만의 석유 광구와 인도네시아의 MPP 석탄 광산을 비롯하여 11개, 개발 2개, 탐사 6개로 총 19개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자원개발관련주 LG상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월 말부터 좋은 상승 흐름이 나왔지만 이내 주가가 무너졌고, 현재 역배열 하락 추세 흐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고는 있지만 차트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단기적으로는 27900 부근까지 저항이 있는데, 이 저항을 빠르게 소화시킨다면 재차 급등이 나올 가능성은 있겠지만 단기적으로 본다면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해 리스크가 있는 상황입니다.

     

    차트상 26900 부근 아래로 지지라인이 굉장히 약합니다. 종가기준으로 이 부근을 무너트렸을 때는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하락이 나온다면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기 때문에 LG상사를 단기적으로 보는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자원개발관련주

    LG상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100주간 놓고 보았을 때도 일봉차트와 마찬가지로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200주 정도를 놓고 보았습니다. 2014년부터 이어져오는 장기 추세선을 지난 9월 1차 이탈했지만 이내 다시 추세선 위로 주가가 회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11월 이 추세선을 다시 강하게 무너트리면서 현재는 완연한 하락추세를 보이며 올 한해도 올초를 제외한다면 주가 흐름이 그다지 좋지 못했던 기업입니다.

     

    이평선의 흐름도 역배열에 중장기 하락추세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LG상사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매물대 하단인 257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 시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에 앞서 조금 더 빠른 대응을 하고자 한다면 일봉차트상 손절라인과 비슷한 26600 부근을 이탈할 때 비중을 줄여 놓고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워낙에 중장기 하락추세에 접어 들어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반등이 나올 기미가 차트에서는 딱히 보이지 않습니다.



     

    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25700 부근을 이탈하지만 않는다고해도 뚜렷한 반등 모멘텀이 없고 이를 이탈해버린다면 실망매물이 나오며 강하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손절라인을 최대한 본다고 하더라도 25700 부근으로 설정해 놓아야 할 것 같습니다.

     

    LG상사의 3분기 실적은 좋습니다. 요즘 LG계열 회사들의 주가를 분석하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LG 계열 그룹사들의 실적은 좋은 편입니다. 다만 LG상사는 올해 실적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어났지만 부채비율은 200%대로 다소 높은 기업에 속합니다.

     

    실적 성장성은 좋지만 모멘텀이 조금 죽어 있습니다. 최근 중국 석탄 열병합발전소에 이어 인도네시아 수력발전 사업이 순탄한 행보를 보이고는 있지만 이로 인해 뚜렷한 반등이 일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큰 모멘텀으로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와 미세먼지로 싸움을 하고 있는 중이기 때문에 석탄열병합발전소에 관한 규제가 추후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이번 모멘텀이 크게 힘을 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실적 성장성은 좋지만 뚜렷한 모멘텀 없이 차트가 중장기 하락추세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빠른 반등이 나와주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