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13일 오늘의 증시현황(중국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8. 13.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8월 13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어제와는 180도 바뀌어 좋은 상승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양시장 모두 기관투자자의 매수세가 이어지고 있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까지 매수세에 동참하면서 현재 양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수 상승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종목들이 어제와는 다르게 반등하고 있어, 체감이 좋은 장입니다.

     

    오늘 시장에서는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이 이르면 다음주 우리나라를 방문한다는 소식에 중국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상장 중국 주식부터 중국 소비주, 한한령 해제 관련주 등이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증시는 코로나19 사태로 떨어졌던 미국의 소비자 물가가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는 소식과 테슬라가 액면분할 선언 이후 13% 넘게 치솟으면서 미국 기술주가 상승하는 등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05%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2.13%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40%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과 중국 무역 협정을 검토하기 위해 양국 관리들이 오는 15일 만날 것이라는 소식에 이러한 기대감으로 유럽증시는 모두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특히 영국 증시가 +2%대 상승세를 보였고, 이탈리아와 그리스, 라트비아, 스위스, 포르투갈, 헝가리, 네덜란드 증시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좋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흐름이 괜찮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가 비교적 강하게 상승하고 있고, 중국과 홍콩, 베트남, 말레이시아 증시까지 모두 상승하고 있으며, 호주 증시만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대형주 위주로 꾸역꾸역 상승하던 코스피지수는 오늘 기관투자자의 적극 매수세에 힘입어 현재 오후 12시 20분 기준, 전일 대비 +0.87% 상승한 2453.5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2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24종목, 보합 72종목, 하락 308종목 등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도 좋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기가스와 건설, 섬유의복, 철강금속 업종지수가 소폭 하락할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생명과 삼성화재, 한화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등의 보험주가 상승하면서 보험 업종지수가 +4%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유통과 기계, 화학, 비금속광물, 통신, 금융, 서비스, 의약품, 의료정밀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면서 코스피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코스피 시장에서는 알루코(001780)와 TCC스틸(002710)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특히 알루코는 폭스바겐과 다임러그룹에 배터리 팩 하우징을 공급한다는 소식에 4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어제 비교적 강한 하락세를 보였던 코스닥지수는 다행히 어제 하락을 대부분 만회하고 오늘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순매수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코스닥지수는 전일 대비 +2.02% 상승한 862.7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5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922종목, 보합 87종목, 하락 338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건설과 금속업종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을 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이치엘비와 우리산업, 오리엔트정공 등의 강세로 인해 운송부품 업종지수가 +14%대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유통업종지수가 +5%대 상승, 오락, 정보기기 업종지수가 +4%대 상승, 방송서비스, 통신방송 중견기업 업종지수가 +3%대 상승세를 보이는 등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장이 좋은 만큼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5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휴맥스홀딩스(028080)와 스페코(013810), 에이치엘비파워(043220), 휴맥스(115160), 알티캐스트(085810) 등이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특히 휴맥스는 공공기관 차량을 100% 전기, 수소차로 의무화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최대주주 휴맥스홀딩스와 함께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중국 관련주와 전기차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상장 중국 기업인 GRT와 헝셩그룹, 컬러레이, 골든센츄리를 포함하여 중국 소비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공공기관 차량 100%를 전기, 수소차로 의무화 한다는 소식에 전기차, 수소차 관련주들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시장 흐름이 좋습니다. 대형주들이 상승하면서 지수가 상승하는 것이 아닌, 중소형주들이 올라오면서 비교적 건전한 상승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제 일시적인 조정이 있기는 했지만, 어제 증시현황 포스팅에서도 이야기했듯이 큰 흐름에서 상승추세가 꺾일 만한 조정은 아니었기 때문에, 오늘의 상승장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비가 소강상태에 접어들고 날이 서서히 더워지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도 힘내서 대응하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