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원방테크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0. 9. 23.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9월 24일 목요일 코스닥 시장에 코스닥 상장사 엔브이에이치코리아의 자회사이자 클린룸 전문업체 원방테크(053080)가 신규상장합니다.

     

    최근 엔브이에이치코리아가 자회사 원방테크 덕분에 음압병실 관련주나 2차전지 관련주로 움직이기도 했는데, 상장 전부터 관심이 많은 원방테크가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주 청약 경쟁률 등을 통해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방테크 상장

    <출처 : 원방테크 홈페이지>

     

    원방테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제약,바이오 분야에 적용되는 클린룸 토탈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설립 이후 31년간의 업력과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클린룸 시장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국내 2차전지 생산업체 3사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고, 최근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성장에 따라 수혜가 기대되어 2차전지 관련주로 주가 상승 모멘텀을 형성할 수도 있으며, 바이오 클린룸을 삼성서울병원 등 병원과 바이오 기업에 공급해 음압병실 관련주로 모멘텀을 형성할 수도 있는 주식입니다.(음압병실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

     

    원방테크 공모가

     

    원방테크는 이번 공모로 총 1,282,716주를 공모하며, 공모가는 54,3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원방테크 공모가를 확정한 수요예측 결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방테크 수요예측

     

    원방테크는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812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406.8대 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최근 카카오게임즈 상장 이후 한참 불었던 IPO 열기가 식었던 탓에 다소 저조해보이는 경쟁률이지만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 93.7%가 희망공모가로 원방테크가 희망한 공모가 밴드(43,000 ~ 54,300원) 상단쪽에 위치하면서 공모가가 높게 책정되었습니다.

     

    원방테크 청약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공모청약에서는 348.7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는데, 이 역시 최근 IPO 경쟁률에 비추어 보면 흥행했다고 보기는 어려운 수치입니다.

     

    원방테크는 이번 공모주 1,282,716주 가운데, 3.59%인 46,053주를 우리사주조합에, 76.41%인 980,113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0%인 256,550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가 보유한 980,113주 가운데, 83.05%인 814,028주가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이들의 물량이 나오는지도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원방테크 재무제표

     

    원방테크 재무제표를 체크해보면 지난해 매출은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영업이익 성장세는 둔화되었고, 당기순이익은 오히려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올해 반기까지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해 올해 실적은 전년 동기대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원방테크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원방테크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산업용클린룸 부문에서 약 61.7% 가량 매출이 발생했고, 우리나라 교량 건설 사업에서도 25.2% 가량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올해 반기 기준, 미국 HVAC 외 드라이룸 부문에서 34.8%의 매출이 새롭게 발생했고, 산업용 클린룸 매출도 견고히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방테크 최대주주

     

    원방테크 최대주주는 NVH원방테크로 NVH원방테크는 엔브이에이치코리아(067570)의 자회사입니다. 이번 공모 후 최대주주 NVH원방테크 지분은 56.16%이고, 자사주는 0.96%입니다.

     

    원방테크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엔브이에이치코리아의 계열회사 현황을 살펴보면 엔브이이에치원방테크(주)와 종속기업으로 NVH원방테크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방테크 바이오 클린룸

    <원방테크 바이오 클린룸, 출처 : 원방테크 홈페이지>

     

    원방테크는 2차전지 생산에 필수적인 드라이룸의 경우 해외 사업 본격화 1년만에 수주금액이 1,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큰 성과를 냈고, 최근 주식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전기차와 관련되어있다보니 상장 전부터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부장 관련 기업의 설비 투자가 예상되면서 지속적인 실적 개선도 기대되고, 소부장 관련주로 움직임이나 음압병실 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 등의 주가 상승 모멘텀은 원방테크의 강점으로 평가됩니다.

     

    원방테크 산업용 클린룸

    <원방테크 산업용 클린룸, 출처 : 원방테크 홈페이지>

     

    최근 IPO 청약 열풍이 시들해졌고, 수요예측이나 공모청약 경쟁률 등이 다른 종목에 비해 힘이 없었으며, 공모가가 밴드 상단에서 결정되어 이에 대한 불안감은 있습니다.

     

    상장 첫 날 상장 프리미엄과 함께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진입보다는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주가 상승 모멘텀이 좋은 종목이기 때문에, 상장일 강한 변동성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는데, 테슬라 등의 주가 흐름이나 모회사인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주가까지 함께 체크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원방테크 공모주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 좋은 상승 흐름 나오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