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LIG넥스원(079550) 주가 간단 차트분석[방산주]

by 주소남 2018. 1. 3.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방위산업관련주 즉, 방산주인 LIG넥스원(079550)입니다. LIG넥스원은 금성정밀공업에서 LG정밀을 거쳐 LG그룹에서 계열분리되는 과정에서 2004년 7월 LG이노텍의 시스템(방산) 사업부가 분사하여 넥스원퓨처로 출범했으며 2007년 4월 LIG넥스원으로 사명을 변경한 기업입니다.

     

    유도무기를 중심으로 정밀타격,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전자전 등 방위산업 핵심분야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그룹으로 방산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약 13.5% 정도입니다.

     

    위의 차트는 방산주 LIG넥스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하락추세 흐름이 나오다가 11월 중순, 4분기 실적 적자 전환 전망에 주가가 갭하락하며 최근까지 흐름이 좋지 못했습니다.



     

    지난주 수요일 아랫꼬리를 달고 반등하며 목요일과 이번주 화요일까지 연이어 반등 흐름이 이어지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접근한다면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56000 부근으로 짧게 잡고 대응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하락 이슈가 실적 적자 전환에 관련된 내용이기 때문에 이를 금세 회복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61300 부근 매물대 돌파시에는 장중에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 부근 위로는 단기 매물 저항이 약해 70000 부근까지 저항이 약한데, 일시적으로 주가가 급등할 가능성은 보이지만 주가 상승이 나올 시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빠르게 익절 했다가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의 차트는 방산주 LIG넥스원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지난 8월 이후 주가 하락추세 흐름이 뚜렷해 졌고, 11월달에는 4분기 실적관련 이슈로 비교적 강한 장대 음봉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후 50000 중반대에서 반등 가능성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주의해야할 것 같습니다.

     

    우선 차트만 놓고 본다면 좋습니다. 지난주 아랫꼬리를 달고 반등 흐름을 보이는 차트이고 현재가 위로 61500 부근을 돌파한다면 위로 매물 저항도 약해 단기 급등 가능성도 보입니다.

     

    하지만 지난 11월 하락 때 거래량이 조금 크게 터지면서 하락한 것이 부정적이며, 이번에 반등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일시적일 가능성이 조금은 더 크다고 봅니다.



    더군다나 어제 김정은 북한 노동위원장이 평창동계올림픽에 선수단을 보낼 수 있다고 발언함에 따라 현재 남북관계가 화해모드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에 방산주 전체적으로도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다. 최근 들어 방산주 테마를 타고 있지 않기는 하지만 방산주 대장주인 빅텍과 스페코 모두 하락추세 흐름이 뚜렷하며 관련 업종들의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다.

     

    LIG넥스원의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687억으로 2016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 약 713억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4분기 약 -248억의 영업 적자가 전망기 때문에 지난해 실적은 2016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가는 기업 실적 성장성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는 향후 주가 흐름에 문제가 될 여지가 충분하고 부채비율도 200%에 가까운 기업이기 때문에 현재 영업이익 흑자가 유지되고 있다고 해도 재무나 실적 성장성이 크게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과연 남북 화해모드에서 방산주인 LIG넥스원이 다시 실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인가 지켜볼 필요가 있고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도 차트상 56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어 재차 저점을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해 보이기 때문에 비중을 줄여 놨다가 이후 비중을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