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1월 17일 오늘의 증시현황(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

by 주소남 2020. 11. 17.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11월 17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현재 코스피지수는 외국인투자자의 순매수세에 힘입어 지수 자체는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많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지수도 하락하고 있고, 하락 종목 숫자도 많아 체감이 좋지 않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시장에서는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 테마주 총정리)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 김해신공항안 검증 결과가 오늘 오후 2시 발표 예정인 가운데,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및 영남권 신공항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는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뉴욕증시는 최근 이른바 '백신 랠리'를 이어가면서 상승추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화이자 뿐 아니라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도 90% 이상의 높은 예방 효과를 보였다는 소식이 내년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종식에 대한 기대를 부채질하면서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60%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0.80%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1.16% 상승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 역시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에서 나온 또 다른 코로나19 백신이 백신 3상 임상시험 중간 분석 결과 94.5%의 높은 예방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하면서 치료제 기대감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상승 마감했습니다.

     

    특히 러시아증시를 비롯하여 오스트리아, 그리스 증시가 +3% 이상 급등했고, 폴란드와 노르웨이, 스페인 증시 등도 +2% 이상 상승하면서 최근 해외 증시는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증시도 하락 전환했고, 중국과 홍콩, 말레이시아 증시 등이 하락하고 있고, 일본과 베트남, 호주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최근 연일 상승추세를 이어가면서 연중 최고점을 갈아치우고 있는 코스피지수는 오늘도 추가 상승하며 장중 연중 최고점을 기록했지만 기관투자자의 순매도세를 외국인과 개인투자자가 받아내지 못하면서 지수가 하락 전환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58분 기준 전일 대비 -0.04% 하락한 2514.9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98종목, 보합 63종목, 하락 544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훨씬 많아 지수 낙폭 대비 체감도 굉장히 좋지 못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한국전력의 상승으로 인해 전기가스 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는데, 한국전력 외의 다른 업종구성종목들은 대부분 하락하고 있어, 지수가 왜곡되어 있습니다.

     

    전기가스 업종 외에도 건설과 운수장비, 의약품, 비금속광물, 화학, 통신, 제조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 몇몇 대형주의 상승으로 인해 지수가 상승할 뿐, 전체적인 분위기가 좋은 업종은 없습니다.

     

    반대로 태림포장과 한솔제지, 아세아제지, 신대양제지, 무림P&P, 모나리자, 깨끗한나라 등의 종이목재 관련 종목들이 강하게 하락하고 있고, 이 때문에 종이목재 업종지수가 -3%대 하락세로 가장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운수창고와 의료정밀, 증권, 서비스, 보험, 은행, 유통, 전기전자 업종지수 등이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상승보다는 횡보에 가까운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동반매도세를 개인투자자들이 감당해내지 못하면서 현재 전일 대비 -1.08% 하락한 838.2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55종목, 보합 54종목, 하락 955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이엑스티, 남화토건, 서한, 특수건설, 우원개발, 이화공영, 동신건설 등의 상승세로 인해 건설 업종지수가 +1%대 상승세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금속과 통신서비스, 금융, 기타제조 업종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운송업종지수가 -5%대 급락세를 보이고 있고, 의료정밀과 컴퓨터서비스, 섬유의류, 디지털, 반도체, 제약, 신성장기업, IT S/W & SVC, IT H/W, 벤처기업, 비금속, 출판매체, 음식료, 종이목재, 제조, 소프트웨어, 인터넷, 정보기기, IT부품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삼보산업

     

    현재 코스피와 코스닥을 통틀어 코스닥 시장에서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로 거론되는 삼보산업(009620)이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는 삼보산업을 비롯하여 신공항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 김해신공항안 검증 결과가 오늘 오후 2시 발표 예정인 가운데, 신공항과 관련된 종목들이 전체적으로 강한 테마군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상한가를 기록중인 삼보산업을 비롯하여 동방선기, 영화금속, 부산산업, 엔케이, 영흥 등 기존에 신공항 관련주로 부각되었던 종목들도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재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코스피지수가 상승 전환하기는 했지만 여전히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이 좋지 못한 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디 남은 오후장은 지수자체보다는 전체적으로 종목들이 올라와 마감했으면 하는 바램으로 11월 17일 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