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티앤엘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20. 11. 19.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1월 20일 금요일 코스닥 시장에 의료용 소재 업체 티앤엘(340570) 공모주가 신규상장합니다.

     

    과연 신규상장하는 티앤엘은 어떠한 일을 하는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는 기업인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앤엘
    <출처 : 티앤엘 홈페이지 >

    티앤엘은 98년 설립된 의료용 소재 업체로 기능성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골절 치료용 고정재와 상처치료 소재 등의 의료용 소재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티앤엘 창상치료제티앤엘 하이드로겔

    상처를 보호하거나 오염을 방지하고 삼출액의 흡수, 출혈 또는 체액의 손실 등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의료기기인 창상치료제가 주요 제품입니다.

    티앤엘 파이버

    창상치료제로는 하이드로 콜로이드의 '레노케어', 폼 드레싱의 '레노폼', 하이드로겔 드레싱타입의 '레노겔', 필름 타입의 '레노실', 파이버 타입의 '레노케어 알지네이트' 등이 있습니다.

    티앤엘 정형외과용 고정재티앤엘 Brance

    또한 외상 고정장치와 척추 장치, 부속품, 브레이스 및 관절 경의 장치의 정형외과용 고정재로는 'Nemoa Cast', 'Nemoa SPLINT', 'Nemoa Flex', 'Thunder Brance' 등이 있습니다.

     

    티앤엘 공모가

    티앤엘은 이번 공모로 총 80만주를 공모합니다. 티앤엘 공모가는 36,000원으로 결정되었는데, 공모가 확정 과정인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앤엘 수요예측

    티앤엘은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707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338.91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앞선 IPO주에 비해 수요예측 경쟁률은 강하지 않았습니다.

     

    707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 중 336곳이 공모가 밴드(34,000 ~ 38,000원)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지만 이에 못지 않게 301곳이 공모가 밴드 하위 75% 미만 ~ 100% 이상으로 적어내 평가가 엇갈렸습니다.

     

    이에 티앤엘 측은 공모가 밴드 중단 쯤인 36,000원으로 공모가를 최종 확정지었습니다.

    티앤엘 청약

    이어 한국투자증권을 통해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을 진행했는데, 일반투자자에게 배정된 16만주(전체 공모 물량의 20%)에 대해 1,109.1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공모청약 증거금은 3조 1,945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티앤엘이 공모하는 80만주 중 75%인 60만주가 기관투자자에게, 20%인 16만주가 일반투자자에게, 5%인 4만주가 우리사주조합에 최초 배정되었고,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면서 티앤엘은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60만주 중 93.78%인 562,661주가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티앤엘 재무제표

    티앤엘은 약 20억원의 자본금을 가진 기업으로, 지난해 약 326억원의 매출과 약 77억원의 영업이익, 약 7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 바 있고, 올해 반기까지 누적 매출액이나 영업이익 등을 미루어 보았을 때, 지난해에 비해 실적이 나빠지지는 않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티앤엘 계열회사

    티앤엘의 계열사로는 비상장사인 '가흥태룡의료용품유한공사'와 '가선태리무역유한공사'의 중국 해외법인 두 곳이 있습니다.

    티앤엘 주요제품별 매출

    티앤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반기 기준, 상처치료에 필요한 습윤드레싱제인 창상치료제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약 65.1%에 달하고, 골절의 치료 및 교정을 위해 사용하는 의료기기인 정형외과용 고정재 매출이 전체 매출의 약 25.9%에 달합니다.

    또한 케미칼류 제품으로 의료기기 이외에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구조용 접착제(금속 등의 구조재료의 접합에 사용되는 접착제), 발수제(액체 유입을 방지하는 약제) 등의 기타 제품 매출도 약 9% 가량으로 나타납니다.

    티앤엘 최대주주

    티앤엘의 최대주주는 최윤소 대표이사로 단독으로 약 34.1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임직원 및 자녀 등의 총 최대주주 지분은 이번 공모 이후 56.63%로 나타납니다.

     

    티앤엘의 이번 공모주 공모 자금은 생산능력 확대와 신제품 개발을 위한 투자에 활용될 계획입니다.

    티앤엘 하이드로콜로이드
    <티앤엘 하이드로콜로이드, 출처 : 티앤엘 홈페이지 >

    티앤엘은 수요예측에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지 못했지만 원촌 소재 기술과 차별화된 제품 제조 역량, 독보적인 수익창출 역량에 대해서는 큰 이견이 없는 만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단, IPO주 특성상 상장일 변동성이 굉장히 강할텐데, 티앤엘이 공모가 이상으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 따릅니다.

    티앤엘 고정형 경질 부목
    <티앤엘 고정형 경질 부목, 출처 : 티앤엘 홈페이지 >

    추후 티앤엘의 상장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티앤엘에 대해 다시 한 번 짚어보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티앤엘 공모주 청약을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올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님의 오픈프로필

     

    open.kakao.com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 2021 Google LLC CEO: 선다 피차이 주소: 1600 Amphitheatre Parkway, Mountain View, CA 94043, USA. 전화: 080-822-1450(무료)

    www.youtube.com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관련주,테마주 가이드북

    이 게시글을 앱(어플)으로 확인하기 각 업종이나 테마와 관련된 주식들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1.1Ver, 20200914 수정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