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퀀타매트릭스 공모주 상장,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20. 12. 8.

목차

    주식 강의자료 주소남 유튜브(https://www.youtube.com/channel/UCRi5vsXnzty016Ju7We2g7g) 구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9일 수요일, 미생물진단 기술 기반 체외진단 전문 기업 퀀타매트릭스(317690) 공모주가 기술특례 상장 제도를 통해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합니다.

     

    과연 퀀타매트릭스는 어떠한 사업을 하는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결과 등을 통해 공모가를 상장일 넘어설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퀀타매트릭스

    <출처 : 퀀타매트릭스 홈페이지>

     

    퀀타매트릭스는 미생물 진단 전문 기업으로 국내외 상급종합병원 및 검사수탁기관을 대상으로 체외진단 의료기기와 시약을 연구개발,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합니다.

     

     

    미생물 진단 기술 기반의 항균제감수성검사의 속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신속항균제 감수성 검사시스템과 전혈 균동정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고, 고유의 분자면역 다중진단 검사 플랫폼과 노블 바이오 마커를 활용하여 질병의 조기진단과 예후예측 관련 제품의 사업화를 추진하는 기업입니다.

     

    코로나 진단검사

     

     

    또한 퀀타매트릭스는 코로나19 분자진단키트 ‘QPLEX COVID-19 test’를 미국 FDA에 긴급 사용승인 신청을 했고, 비강 안쪽 벽면을 긁어 검체를 채취해 검사하는 비인두강 채취 검사와 객담(Sputum) 검체를 통한 검사가 모두 가능한 고감도 코로나 진단키트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상장 후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로 주가 상승 모멘텀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주식입니다.

     

    다음주부터 국내 코로나 진단검사가 기존의 비인두강 채취 방식에서 객담 검체로 서서히 전환된다는 소식도 퀀타매트릭스 상장을 앞두고 괜찮은 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퀀타매트릭스 공모가

     

    퀀타매트릭스는 이번 신규상장시 1,707,000주를 신주모집으로 공모하며, 공모가는 25,500원으로 확정 지었습니다. 퀀타매트릭스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퀀타매트릭스 수요예측

     

    퀀타매트릭스는 지난달 25일부터 26일까지 699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85.56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당시 699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 중 271곳이 퀀타매트릭스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9,700 ~ 25,500원)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고, 반대로 공모가 밴드 하위 75% 미만 ~ 100% 이상을 적어낸 곳도 223곳에 달했으며, 공모가 밴드하단 미만을 제시한 곳도 124곳에 달했습니다.

     

    퀀타매트릭스 신속 항균제감수성검사

     

    <출처 : 퀀타매트릭스 홈페이지>

     

    수요예측 경쟁률도 강하지 않았고, 전체적으로 공모가 밴드 하단쪽을 지지하는 곳이 많았을 정도로 흥행에 성공하지는 못했지만 퀀타매트릭스 측은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25,500원으로 공모가를 확정지었습니다.

     

    이어 미래에셋대우를 통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는 수요예측 경쟁률 보다 낮은 167.8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퀀타매트릭스 청약

     

    퀀타매트릭스는 이번에 공모하는 1,707,000주의 공모주 중 80%인 1,365,600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0%인 341,400주를 개인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 후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관투자자가 보유한 1,365,600주 중 94.1%에 달하는 1,284,972주에 달하는 물량이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관련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퀀타매트릭스 재무제표

     

    퀀타매트릭스는 지난해 기준 약 8.1억원의 매출과 약 145억원의 영업손실, 약 638억원의 당기 순손실을 기록한바 있고, 올해 3분기까지 약 15억원의 매출과 106억원의 영업손실, 106억원 가량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퀀타매트릭스 자회사

     

    퀀타매트릭스는 프랑스 소재에 'SAS UNIQ QUANTAMATRIX EUROPE'를 주요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퀀타매트릭스 주요제품별 매출

     

    퀀타매트릭스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3분기 기준, 패혈증 솔루션인 dRAST(신속항균제검사 장비 및 키트)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약 35.01%를 차지하고, 신속 항결핵제감수성검사 QDST 매출이 약 6.34%에 달합니다.

     

    이 외에도 상품매출이 58.48% 가량 잡혀있는데, 대부분은 코로나 진단키트 매출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지난해에 비해 코로나 진단키트 매출 비중이 새롭게 생성되면서 지난해에 비해서는 영업손실이 줄어들 가능성이 엿보입니다.

     

    퀀타매트릭스 최대주주

     

    퀀타매트릭스 최대주주는 Ezrah Charitable Trust 단독으로 15.2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특수관계인 등의 최대주주 지분은 이번 공모 후 약 32.73%입니다. 또한 (주)휴맥스아이앤씨가 6.93%의 지분율로 2대주주로 올라있습니다.

     

    연말을 앞두고 많은 신규상장 주식들이 연이어 상장하는 가운데, 코로나 진단키트 관련주로 신규상장하는 퀀타매트릭스는 분명 상장전부터 기대감이 컸던 종목입니다.

     

    퀀타매트릭스 신속 항결핵제감수성검사 QDST™

    <퀀타매트릭스 신속 항결핵제감수성검사 QDST™, 출처 : 퀀타매트릭스 홈페이지>

     

    하지만 막상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을 보면 다른 종목에 비해 조금은 초라한 성적을 거두었고,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공모가를 높게 책정하면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까지 흥행에 성공하지는 못했습니다.

     

    퀀타매트릭스 QPLEX™ Alz plus assay

    <퀀타매트릭스 QPLEX™ Alz plus assay, 출처 : 퀀타매트릭스 홈페이지>

     

    대부분 신규상장 주식들이 상장 후 공모가는 넘어서는 모습을 보이지만 퀀타매트릭스 같은 경우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비교적 많고, 수요예측 과정에서 비교적 공모가가 높게 책정되었다는 것이 불안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퀀타매트릭스 바이오 마커

    <퀀타매트릭스 바이오 마커, 출처 : 퀀타매트릭스 홈페이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퀀타매트릭스 공모청약에 참여하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서는 강한 상승 나오기를 바라며, 추후 공모주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어느 정도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퀀타매트릭스 주가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9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2023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9월 공모주 청약일정은 두산로보틱스를 포함하여 상상인스팩4호,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아이엠티, 밀리의서재, 신한스

    kakao777.tistory.com

     

    비만치료제 관련주 총정리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최근 주식시장에서 가장 화두가 되는 테마는 비만치료제 관련주입니다. 비만치료제와 관련된 주식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ockchild.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