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12일 정오 증시체크(제약 업종 폭등, KRX300 지수 덕분)

by 주소남 2018. 1. 1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12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역시 좋았습니다. 다우지수와 나스닥지수 S&P지수 모두 오름세를 보이며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고, 에너지주 랠리에 실적 기대감까지 더해지며 랠리가 이어졌습니다.

     

    유가는 미국의 원유재고량과 생산량 감소에 힘입어 4거래일 연속 상승하며 3년내 최고가를 또 다시 갈아치웠고 WTI와 브랜트유 모두 2014년 12월 이후 최고가를 기록해 고유가 시대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어제 코스닥 활성화 정책 발표  이후 오늘도 코스닥 지수는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고 특히 오늘은 코스피와 코스닥 양쪽 모두 제약 업종의 종목들이 폭등하고 있습니다. 이는 바로 KRX300 지수 덕분인데, 아래에 조금 더 자세히 기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재인 케어가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는 가운데 블록버스터급 의약품 특허 만료로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대한 기대감 형성과 더불어 KRX300 벤치마크 지수로 인해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제약업종 폭등이 나오고 있는 하루입니다.

     


     

     

    코스피시장은 오늘 현재 약보합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정오 기준 -0.19% 정도 하락중인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의약품, 제약 업종이 굉장히 좋습니다.

     

    대웅제약이 장중 상한가 근처까지 다녀왔지만 현재 16%대의 급등을 보이고 있고, 환인제약과 영진약품, 한올바이오파마 등이 10% 이상 급등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시가총액이 높은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비롯하여 JW생명과학, 한독, 한미약품, 녹십자, 에이프로젠제약, 경보제약, 부광약품, 유한양행, 종근당, 광동제약 등이 최소 4% 이상씩 상승하면서 오늘 제약, 의약품, 바이오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POSCO가 5%대 상승을 보이면서 철강금속 업종도 좋습니다. 이를 동국제강과 동부제철, 풍산, 세아제강, 현대제철 등이 뒷받침하면서 현재 철강금속 업종 지수도 3%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증권업종도 좋습니다. 키움증권이 7%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DB금융투자와NH투자증권, SK증권우, KTB투자증권 등이 6%대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교보증권, 한화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메리츠종금증권 등도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코스피 대장주와 부대장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전기전자 업종이 전반적으로 좋지 못하고 지수도 약하게나마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2%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SK하이닉스는 보합 근처에서 움직이고 있지만 이로 인해 전기전자 업종의 아남전자와 성문전자, 쿠쿠홀딩스, 대덕GDS등의 주가가 크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현재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44종목, 보합 56종목, 하락 484종목을 기록하고 있고, 그 중 KR모터스가 감자를 단행한 이후 주식거래가 재개되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참고로 KR모터스에 대한 자세한 분석글은 앞서 포스팅한 분석글을 참고하시면 조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닥 업종에서 역시 유통과 제약업종 흐름이 좋습니다. 오늘 바이오나 헬스케어, 바이오시밀러 관련주들이 상승 탄력을 받고 잇는데, 셀트리온헬스케어와 같은 업종 대장주가 현재 16%대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어 업종 지수를 강하게 밀어 올리고 있습니다.

     

    유통 부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는 기업들은 대부분 제약업종을 기업이며 제약 업종 중에서도 신신제약이 코스닥 업종에서 유일하게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현재 셀트리온제약이 상한가 부근까지 도달했고 퓨쳐켐과 셀트리온헬스케어, 이수앱지스, 신일제약, 삼천당제약, 메디톡스, 녹십자엠에스, 에스티팜, 에이티젠, CMG제약, 경동제약, 휴온스 등이 5% 이상 강한 상승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IT H/W 업종이나 반도체, IT부품 업쪽의 업종 지수가 좋지 못합니다. 에스티아이가 -7%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피에스케이, 아나패스, 사파이어테크놀로지, 동진쎄미켐, 이오테크닉스, 인텍플러스, 고려반도체, 에프에스티, 아모텍, 파인디앤씨, 이녹스첨단소재, 엔알케이 등이 5% 이상 급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2.53% 상승중인데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24종목, 보합, 81종목, 하락 842종목으로 하락 업종이 월등히 많은데도 불구하고 제약 업종의 폭등으로 인해 지수가 비정상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 테마주들은 바이오시밀러관련주들이 강한 테마군을 형성하며 시장 자체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음에도 불구하고 제약업종이 코스닥 시장 전체를 주도하며 지수를 상승으로 만들어버리는 하루입니다.

     

    바이오시밀러 관련주 뿐만 아니라 치매 관련주와 유전자 치료제, 제대혈 관련주 등 제약, 바이오 업종이 좋은 하루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연기금 등의 벤치마크 지수로 새로 개발되는 코스피, 코스닥 통합 지수 'KRX300'에 대한 기대감인 것 같습니다.

     

    기존 벤치마크 지수인 코스피200과 비교해 볼 때 헬스케어 및 바이오, 제약 관련 비중이 상대적으로 더 높아질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으로 이 때문에 오늘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의 제약 및 바이오 업종들이 전체적으로 하락장을 보이는 와중에 유독 강하게 상승하며 오히려 지수를 상승시키는데 견인하고 있습니다.

     

    KRX300에 관해서는 추후 조금 더 자세히 포스팅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날이 굉장히 많이 춥습니다. 모두들 점심에는 따뜻한 국물이 있는 순대국 같은 음식 드셔보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오늘 남은 하루도 조금만 더 고생하시고 주말들 편히 쉬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