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OCI(010060) 주가 간단 차트분석[태양광 대장주]

by 주소남 2018. 1. 15.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코스피에서도 몸집이 큰 축에 속하는 태양광 대장주인 OCI(010060) 입니다. OCI는 특수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동양제철화학에서 OCI로 사명을 변경한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부문으로는 베이직케미컬 사업과 카본케미컬 사업, 에너지솔루션 사업, 기타 사업 등이 있는데, 폴리실리콘은 Mg-Si를 정제하여 만드는 초고순도 제품으로, 태양전지 및 반도체 웨어피의 핵심소제로 사용되며

    OCI

    는 대만과 중국 등 세계 주요 태양광 업체들과 실리콘 장기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태양광 대장주로 평가 받는 기업이고, 태양광 이야기에 가장 먼저 회자 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태양광 관련주 OCI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거래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1월 대형주 치고는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10일에는 폴리실리콘 수요 증가 등 업황 호조 등으로 이익개선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에 13% 가량 주가가 급등하며 상승 추세선의 기울기를 점점 높여가고 있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시는 분들은 5일선 매매를 하시거나, 지난 연말부터 이어져오는 가장 강한 추세선인 167000 부근에 위치하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보유할지, 매도할지 결정하는 것이 차트상 대응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너무나도 추세 흐름이 강하고 좋기 때문에 우선은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이상 홀딩하여 이 상승 추세의 끝을 보는 것이 좋으며, 단기적으로 본다면 5일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유심히 지켜보고, 가장 강한 추세선을 이탈하는지의 유무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추세선은 지난주 금요일 기준으로 167000 부근이며,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이 부분 유의해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태양광 대장주

    OCI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아도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가 상승 추세 흐름이 계속해서 강해짐녀서 최근에는 비정상적으로 추세선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높아졌습니다. 추세선의 기울기가 급격하게 높아진다는 것은 그동안 추세가 강했고, 앞으로도 이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좋은 흐름을 기대해 볼 수는 있지만 80도에 가까운 추세선은 빠른 시일 내에 이탈하고 조정이 올 가능성도 분명 있습니다.

     

     

    기업 실적이 좋아 전망이 긍정적이고, 태양광 대장주이며 실적도 체크해보니 2016년에 비해 2017년 실적은 당기순이익이 소폭 하락하기는 했으나 영업이익이 약 2배 가량 급상승 할 것으로 기대되고, 매출도 크게 늘어났으며, 앞으로도 실적이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에 나쁠 것은 없습니다.(물론 이러한 호재가 이미 차트에 반영이 되었을 가능성도 있고 그렇게 된다면 주가는 하락 추세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단기간 주가가 급등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아래에서 잡아 대응하시는 분들도 이번 상승 추세가 끝나고 추세선을 이탈하여 일정 조정을 거칠 때에는 비중을 줄였다가, 조정이 지나고 나서 비중을 재차 늘려 보유 수량을 늘려나가며 중장기적인 대응을 하는 것도 생각을 해 보아야 합니다.



     

    물론 아직, 일봉차트나 주봉차트상 하락전환 신호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현재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보고 보유중이신 분들은 홀딩하여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이번 상승 추세를 만끽하시면 됩니다.

     

    주봉차트상 가장 강한 추세선은 1500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매물대가 약해지는 구간은 155000 부근입니다. 이말은 155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추세선 부근까지 강하게 빠질 우려가 있고, 추세선을 무너트린다면 일단 이번 상승 추세가 끝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비중 조절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일 수 있습니다.

     

    태양광 대장주 OCI의 차트가 이렇게 좋은 적이 있나 싶을 정도로 요새 추세 흐름이 좋습니다. 추세선의 기울기를 계속해서 높였기 때문에 아래에도 많은 추세선이 존재하며 가장 마지막 추세선은 830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기에는 이미 괴리감이 너무 커졌을 만큼 주가가 오른 상황입니다.

     

    가장 강한 추세선 아래에 있는 추세선은 130000 부근에 위치하기 때문에 150000 부근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130000 부근에서 반등이 일어난다면 재진입 시점으로 잡거나, 아니면 이를 무너트려 그 아래 추세선인 1100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재진입 시점으로 잡아도 좋습니다만 아마 10만 초반 부근까지는 주가가 강하게 단기간 내려올 가능성은 적어보이기 때문에 하락시에는 1300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잘 지켜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