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방법

by 주소남 2021. 5. 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정보가 아닌 개인사업자 분들을 위한 사업자 신용카드(사업자카드) 등록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는 사업을 하기 위해 사업용 물품 등을 구입하는데, 이를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을 통해 구입한다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자동으로 자료가 넘어가기 때문에 나중에 종합소득세나 부가가치세 등의 신고 할 때 아주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방법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 로그인 후 상단의 '조회/발급' 메뉴에서 '사업용신용카드' -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메뉴로 진입합니다.

    이 곳에서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을 할 수 있는데,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제 이용시 부가가치세 신고시 매입액공제를 받기 위한 신용카드매출전표 등 수취명세 작성이 폐지되면서 시간과 비용이 대폭 감소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확한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아래 상기 내용에 대해 '동의함'을 체크 후 바로 아래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 메뉴가 위처럼 나타납니다.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확인하고, 사업용 신용카드로 사용할 카드를 최대 50장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휴대전화번호까지 입력 후 등록접수하기를 선택하면 사업용신용카드 등록내역에 방금 사업자 카드로 등록한 내용이 나타납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 이렇게 신청했었는데, 코나아이는 지역화폐카드로 이는 등록 접수가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지역화폐카드를 제외한 다른 카드들은 정상적으로 등록완료가 되는데, 아래 사업용신용카드 등록 방법시 주의 사항을 꼭 확인해주세요.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안내를 보면 개인사업자 사업용신용카드 사용내역은 19년 10월 등록분부터 매월마다 조회가 가능하다고 나와있네요.

     

    화물운전자복지카드의 유류비 이용내역은 화물운전자복지카드 메뉴에서 따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용신용카드로 등록이 불가하며, 당월 등록한 카드는 다음달 15일경 본인일치여부 조회가 가능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3월 29일에 신청했는데, 4월 15일 전인 4월 8일에 모두 등록이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일처리 빠르게 해주네요)

    등록가능 카드는 대표자나 기업명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기명으로 전환된 충전식 선불카드가 가능하지만 제가 가진 지역화폐 카드는 기명으로 전환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등록이 안된 것 같습니다.

    등록불가 카드로는 가족카드나 기프트카드, 충전식선불카드, 직불카드, 백화점전용카드 등으로 이는 사업자 신용카드 등록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