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방법

by 주소남 2021. 5. 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인이 공매도를 하기 위해 필수적인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개인이 공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1. 한국금융투자교육원에서 공매도 사전 교육 이수

    2. 한국거래소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1시간 이수

    공매도 사전 교육 이수는 이전의 포스팅(개인 공매도 사전 교육 방법(금융투자교육원))에서 다루었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한국거래소에서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공매도 모의투자는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의 배너를 통해 접속할 수 있고,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strn.krx.co.kr/index.jsp)으로 바로 접속도 가능합니다.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

    KRX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

    strn.krx.co.kr

    한국거래소의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인증시스템 접속 후 모의시스템(HTS)을 선택하면 HTS 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이 HTS를 통해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우선 회원가입을 하면 자동으로 모의 계좌가 발급되고, HTS를 다운로드한 이후 모의거래를 1시간 이상하면 공매도 모의거래 수료증이 발급되는 프로세스입니다.

    개인 공매도 HTS는 위의 '다운로드' 버튼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공매도는 정규장 09시 ~ 15시 30분과 Replay 16시 ~ 22시 30분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편한 시간에 아무 곳에서나 거래해도 수료증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의 개인 공매도 HTS를 다운로드 받으면 위와 같은 아이콘이 생성되고, 실행하면 로그인 창이 뜨게 되는데, 접속장을 선택(정규장, Replay장) 후 회원 가입할 때의 사용자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HTS 접속이 완료됩니다.

     

    접속 후 공매도(대주) 위험성 확인과 공매도 처리 순서를 대강 확인 하고, 공매도 대주 약정 등록을 위해 전체 동의 후 확인을 선택하면 공매도(대주) 거래 준비가 완료됩니다.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화면은 이렇습니다. 공매도는 대주신규매도 창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쉽게 말해 대주가 가능한(증권사에서 빌릴 수 있는) 주식과 수량에 한해 대주신규매도를 진행해 공매도를 할 수 있고, 이후 주가가 떨어질 때, 대주매수상환을 통해 떨어진 가격에 주식을 매수하면 공매도 차익실현을 거둘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HTS에서도 확인 가능하지만 한국거래소 모의투자 시스템에서도 모의거래 이수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바이오와 셀트리온은 공매도가 가능한 종목들로, 아래 주문 가능 수량과 주문 가능 금액, 회사 한도 수량과 개인한도금액, 개인한도수량 등이 표시되며, 주문 가능 수량 안에서 공매도(대주) 주문이 가능합니다.

    셀트리온을 대주매도 주문했더니, 이처럼 주문내역에 매도가 체결된 내역이 나타납니다. 이제 셀트리온 주가가 떨어지길 기다렸다가, 매도한 금액보다 낮게 매수 상환을 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장중 셀트리온 주가가 조금 빠져 평가손익이 수익권에 들어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주매수상환은 아래 잔고를 선택 후 대주매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혹 (0018) 대주상환잔고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대주상환 주문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기본 주문(대주) 창에서 아래 잔고에 있는 종목을 선택 후 주문하면 해결됩니다.

    참고로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HTS의 '온라인 창구' - '공매도 예탁금 추가' 메뉴를 통해 1일 1회 5,000만원 까지 신청할 수 있고, 기초 예탁금은 3,000만 원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를 했던 내역인데, 아무래도 대주서비스(증권사에서 빌려서 주식을 파는 것)를 이용하다 보니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에 비해 제약이 많이 따른 다는 것은 기울어진 운동장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추후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찌 되었든 모의투자 수익보다는 공매도를 해봤다는 것과 이수 시간을 채우기 위해 1시간 정도 거래를 하다 보면 '미이수' 상태에서 '이수' 상태로 전환되어 수료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료증을 받기 위해서는 개인 공매도 모의투자 HTS의 '온라인 창구' - '공매도 수료증' 메뉴를 통해 신청하거나 홈페이지에서도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모의거래 이수 현황이 1시간 이상이라면 수료증 발급 탭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설문조사가 나오고, 5가지의 설문조사 이후 수료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수료증 발급을 위해서는 휴대폰이나 아이핀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후 발급받은 수료증입니다. 개인 공매도 모의거래 수료증과 이전의 사전 교육을 실시했다면 이제는 실전으로 넘어가 각 증권사에서 대주 서비스를 신청해 공매도를 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 개인적으로 공매도 거래를 해보고 다시 한 번 관련 내용을 정리하는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매도를 하기 위해서는 꼭 해봐야 하는 필수 거래이니 사전교육과 함께 모의투자 시스템도 이용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 오픈채팅방 입장코드 안내
    주소남 유튜브 강의자료
    주소남 어플리케이션(이 글을 어플로 보기)
     

    주소남 - Google Play 앱

    매일매일 주식 장중 시황 체크는 물론, 각종 관련주 총정리와 주식에 대한 모든 지식이 있는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문의하기나 방명록 등을 통하여 문의하면, 주식에 대한 궁금

    play.google.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